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현대 사회를 뒤흔드는 ‘포모증후군’ 알아보기

 

 

요즘 어딜 가나 빠지지 않는 이야기 주제가 있습니다. 바로 ‘주식’인데요. 주식을 하지 않던 분들도 수익을 봤다는 주변 소식에 “나도 주식을 해야 하나?” 하는 불안한 마음 드신 적 있으시죠? 이러한 증상을 ‘포모증후군’이라고 부르는데요. 오늘은 우리 사회를 뒤흔들고 있는 포모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포모증후군이란?

 

 

포모(FOMO)증후군‘Fear Of Missing Out’의 줄임말로, 뜻 그대로 해석하면잊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고립증후군이라고도 불리며 다수의 사람들이 하고 있는 무언가에 자신이 동참하지 않는 경우, 유행에 뒤쳐지는 것에 대한 불안감 또는 소외감 등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불안감에 끊임없이 뉴스피드를 확인하게 되는 SNS 중독도 같은 맥락이라 볼 수 있습니다.

 

 

| 2. 주식열풍의 원인, 포모증후군?

 

 

최근 부는 주식열풍의 원인 중 하나로 포모증후군이 지목되기도 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주식 등락 폭이 커지자 개인투자자들이 참여가 급증했고, 이는 사람들에게 좋은 투자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는 불안감을 유발하며 너도나도 주식에 뛰어들게 만들었다는 것 입니다.  

 

음성 기반의 소셜미디어앱 ‘클럽하우스’ 열풍도 비슷한 사례로, ‘초대장’을 받는 이들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특성 때문에, 셀러브리티와 정치인, 지식인 등을 클럽하우스에서 접하고 소통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무료였던 클럽하우스 초대장을 유료로 거래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 3.  포모증후군 극복하는 법

 

 

포모증후군 극복하는 법, 첫째는 나 자신에게 집중하기입니다. 대세나 유행을 따르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를 즐기며 나에게 집중한다면, 갖고 있던 불안함과 조급함에서 벗어날 수 있답니다.

 

둘째는 ‘SNS 이용 빈도 줄이기인데요. 하루에 특정 시간이나 일정한 주기를 정해놓고, 그때만 잠깐 올라오는 글을 읽음으로써 시시각각 바뀌는 정보에 대한 갈증을 줄이는 것 입니다.

 

지금까지 포모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남들처럼 무언가를 하지 못해 불안감을 느끼시고 계신 분이 있다면, 잠시 나만의 시간을 가져보시면 어떨까요? 이전보다 훨씬 안정감을 느끼시게 될거에요. 다음에도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