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올바른 신용카드 폐기법 알아보기

 

 

현금 없는 경제시대가 다가오는 만큼, 나에게 맞는 카드 혜택과 이쁜 디자인의 카드들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이에 기존 신용카드를 폐기하고 새로 발급을 받는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나와 어울리는 카드를 발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를 잘 폐기하는 것도 못지않게 중요하겠죠? 오늘은 신용카드 폐기가 왜 중요한지. 올바른 폐기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용카드 폐기의 중요성

 

 

우리나라는 보안을 이유로 마그네틱 카드 결제에서 IC 칩 카드 결제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IC 칩 카드로 변경되었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보안에 강한 것은 아닙니다.

카드를 접거나 가위로 반으로 잘라 폐기했어도 카드 번호와 사용자 이름, CVC 번호가 식별된다면 이 정보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다는 사실! 올바른 신용카드 폐기가 왜 중요한지 이제 아시겠죠?

 

 

2. 폐기 전 확인사항

 

 

-신용카드 해지와 탈퇴 구분하기

신용카드를 폐기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카드를 해지할 것인지 탈퇴할 것인지 의미를 정확히 알아보고 난 후 폐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확인하기

신용카드 폐기 이후에는 그 동안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 후 폐기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포인트 사용이 어려울 경우에는 카드사에 연락을 취해 포인트를 옮기는 받는 방법을 알아보면 좋겠죠?

 

 

3. 올바른 폐기방법

 

 

신용카드 속 사용자의 이름, 카드번호, 유효기간 등 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한 만큼, 폐기 시 다른 사람이 함부로 사용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폐기 해주시면 됩니다.

 

1. 개인정보 및 카드정보 잘라내기

카드를 습득한 사람이 알아볼 수 없도록 사용자 정보와 카드정보 부분을 조각 내 잘라줍니다.

2. IC칩 손상시키기

IC칩 재사용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IC칩 부분을 따로 잘라 촘촘히 잘라 폐기합니다.

3. 카드사에 연락해 기능 해지하기

사용이 불가능하게 카드를 손상시킨 후, 카드사에 연락 해 기능을 해지시킵니다.

 

 

오늘은 올바른 신용카드 폐기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새 카드를 발급받기 전, 최대한 꼼꼼하고 완전하게 신용카드 폐기하셔서 안전한 소비생활하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