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값 인상 날짜 / 언제부터 적용되는지 시기 / 금연 방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기!

 

 

 

최근 흡연자들에게 가장 큰 관심사는 바로 담뱃값 인상이 아닐까요?

 

오늘 담뱃값 인상안이 발표되기 전부터 담배 사재기 현상이 일어나는 등 미리 준비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어요. 행복한:D 주변 흡연자 분들도 벌써부터 이번 인상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100원, 200원이 올라도 체감물가는 확연히 다른데 이번엔 처음 발표했을 당시 4,500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가격을 제시했으니 흡연자 분들에겐 올 하반기 가장 중요한 이슈인 것 같아요.

 

아직 소식을 접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오늘 정오에 발표된 담뱃값 인상 가격과 언제부터 적용되는지 적용 시기까지 행복한:D가 모두 알려드릴게요!

 

 

 

 

오늘 담뱃값 인상안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지요?

 

발표 전부터 이번에 적용되는 담뱃값이 얼마일지 많은 추측이 있었어요. 12시 발표 전에 아마 1,500원일 것이라는 추측이 가장 유력했었는데요, 12시에 발표된 내용을 살펴보면 2,000원이 인상돼 기존의 가격에서 80%가 상승했답니다.

 

현재 2,500원에 살 수 있었던 담배를 앞으로 4,500원까지 올리며, 이후에도 물가와 연동해 담뱃값을 꾸준히 올리겠다고 발표했어요.

 

아울러 흡연 규제 차원에서 세계 주요국들과 마찬가지로 담뱃갑에 흡연 폐해를 경고하는 그림을 넣고, 편의점 등 소매점의 담배 광고를 전면 금지하게 된답니다.

 

 

 

 출고가 및 유통마진

 제세, 부담금

 판매가격

 담배 소비세

 지방 교육세

 건강증진 부담금

 개별

소비세

 VAT 등

 계

 현행

 950

 641

321 

354 

234 

1,550 

2,500 

 변경 후

 1,182

 1,007

 443 

841 

594 

433 

3,318 

4,500 

 

 

 

Tip. 물가연동제란?

물가연동제는 말 그대로 은행예금, 임금, 가격 및 이자율 등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가격을 매기겠다는 의미예요. 만약 내년 5%의 물가 상승률이 있었다면, 이를 적용해 해당 상품에도 이를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가격이 오르게 된답니다. 현재 인플레이션이 심한 브라질의 경우 물가연동제를 제도화하고 있으며, 물가 상승률 반영으로 물건 값이 오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영구화시킨다는 지적도 나오는 제도예요.

 

 

 

 

 


 

이번에 예고된 인상안은 그럼 언제부터 적용되는 것일까요? 오늘 발표한 인상안은 내년 1월 1일부터 적용된다고 해요.

 

80%나 인상이 예고된 담뱃값 인상 때문에 아마 1월 1일 전 담배 사재기가 성행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를 대비해 만약 담배를 사재기하다 적발되면 2년 이상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 벌금을 부과할 계획이에요.

 

이번 기회에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담배를 구매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기보다는 항상 계획하고 실패하는 금연에 다시 한번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은 이미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에요. 사실 많은 사람들은 담배 속의 유해 물질 중 니코틴의 위험성에 대해서만 걱정하지만 사실 건강에 가장 큰 위협을 주는 물질은 일산화탄소예요.

 

일산화 탄소는 산소와의 결합력이 높아, 담배를 피우면 장기와 신체 조직에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그 기능에 심각한 문제가 생긴답니다.

 

또 일산화탄소가 혈액에 흐르면서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고 혈관이 노화되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해요., 이렇게 몸에 해로운 담배, 효율적으로 끊는 방법은 없을까요?

 

사실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금연초를 피운다던가 껌이나 사탕을 먹는 방법으로 금연을 시도하게 되는데요, 금연은 생각보다 굉장히 어려운 일이에요. 어려운 일일수록 철저한 계획은 필수랍니다!

 

 

1. 자신의 생활습관을 돌아보자.
가장 먼저 언제 담배를 피우는지부터 생각하는 것이 중요해요.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담배를 피우게 된다면, 그 상황에 다른 스트레스 해소법을 생각해보는 거예요. 예를 들어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찬물을 마시거나, 운동을 하는 방식으로요. 친구와 술자리에서 담배를 피우게 된다면 되도록이면 금연 초기엔 친구와의 만남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2. 가까운 금연클리닉에 방문해보자.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금연클리닉에서는 일산화탄소와 니코틴 의존도를 체크해줘요. 금연 상담 후엔 니코틴 보조제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보건소 금연클리닉은 6개월 간의 금연 상담도 제공하며, 직장인을 위한 야간 클리닉을 운영 중인 보건소도 있으니 전화로 확인하여 이용하면 돼요. 보건소에 갈 시간이 없다면 금연 상담 전화(1544-9030)로 상담하며 금연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어보세요!

 

3. 흡연의 유혹 제거하기
금연을 시작하게 되면 가장 먼저 재떨이, 차에 밴 담배 냄새를 없애세요. 냄새를 맡게 되면 더 피우고 싶은 것은 당연하니까요~ 그 외에도 흡연 충동을 느낄 수 있는 것들은 모두 제거하고, 흡연 욕구를 없앨 수 있는 음료수, 견과류 등을 준비하여 수시로 섭취해주세요! 만약 평소 하루 1갑 이상을 피우던 분은 금연 시, 불안, 두통, 기침 등의 금단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때는 운동을 하거나 차를 마시는 등 담배를 잊을 수 있는 취미활동을 찾도록 하세요!

 

4. 작심삼일 버티기
흡연에 대한 욕구가 최고조에 이르는 시기가 바로 금연 후 3일째 되는 날이에요. 이때 혼자 참기 어려운 분은 가족이나 지인 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아요. 또 '오늘 하루만 더 참으면 된다'라는 생각을 반복하며, 스스로에게 끊임없는 칭찬을 해 주는 것도 좋아요.

 

5. 4~5일째, 금연 동기 다시금 되새기기
3일이 넘어가면 처음 금연을 하게 된 계기를 잊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왜 이렇게까지 힘들게 금연해야 하는가에 대해 생각하게 된답니다. 그럴 때는 다른 금연자들의 성공기나 금연영화를 시청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금연 소셜무비 홈페이지에서 금연영화를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