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서울빛초롱축제, 올해는 어떻게 진행될까?


 


매년 11월 첫째주 금요일부터 약 2주간 진행되는 서울빛초롱축제가 올해는 11월 7일부터 23일 간 진행된다고 해요. 올해는 어떤 빛으로 청계광장 및 청계천 일대를 아름다운 빛으로 가득 채울까요? 벌써부터 행복한:D는 기대가 돼요!


그래서 이번에는 올해로 6회를 맞이한 서울빛초롱축제가 어떻게 꾸며지는지 자세하게 소개해드릴까 해요. 그럼 지금부터 행복한:D와 함께 고고~!!


  





2009년부터 매해 서울에 대한 다양한 테마를 주제로 선정해온 서울빛초롱축제가 올해는 ‘서울의 빛나는 세계유산’이라는 주제로 열려요. 이 주제에 걸맞게 세계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된 우리나라의 세계문화 중 13점을 등으로 표현했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서울에 위치한 창덕궁 인정전인데요, 조선시대 왕들이 경복궁에서보다 더 오랜 기간 정사를 돌보아 왔던 궁을 외부 모습뿐 아니라 내부의 모습까지 재현해 낼 계획이에요.


창덕궁 외에도 종묘제례악과 문무, 훈민정음, 동의보감, 조선왕조 의궤, 대목장, 매사냥, 김장문화, 난중일기, 강릉단오제, 한산모시짜기 등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유산들이 등작품으로 전시되며, 2012년에 전시되었던 한양도성도 유네스코 지정을 염원하며 함께 전시될 예정이에요.


 





올해 서울빛초롱축제는 청계광장에서 시작해 수표교까지의 청계천 약 1.2km구간에서 진행될 예정이에요. 서울의 빛나는 세계유산을 주제로 한 메인 작품들은 테마 1구간인 청계광장에서 광교까지, 테마2인 지자체와 해외 초청등은 광교부터 장통교, 테마3인 기업체 및 캐릭터등은 장통교부터 삼일교, 테마 4인 라이트아트 현대작가들의 등작품은 삼일교에서 수표교까지 각 전시된답니다.



<테마별 구간 안내>

 



따라서 청계광장부터 시작해 수표교까지의 구간을 천천히 걸으며 축제의 모든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어요. 동선이나 시간의 제약으로 관심이 가는 작품 위주로 관람하려면 해당 청계천 다리의 위치와 가까운 출입구를 파악해 동선을 미리 확인하세요!

 

축제기간 동안 관람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모전교와 광통교, 광교와 장통교, 삼일교와 수표교 사이에 총 3개의 가교가 설치될 예정이며, 장애인용 슬로프가 수표교에 마련된답니다. 아울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입구와 출구를 따로 마련하여 체계적인 동선관리를 할 예정이에요.

 

입구는 총 3곳으로 청계광장, 삼일교(입출구 동시활용), 수표교이며, 출구는 청계광장 계단, 모전교, 광통교, 장통교, 삼일교(입출구 동시활용), 수표교(상황에 따라 입출구 동시활용) 등 총 6곳을 주로 활용하되, 상황에 따라 2개의 출구를 탄력적으로 운영해요. 


각 입•출구는 조명등으로 안내되며,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등이 설치되어 있는 삼일교의 엘리베이터는 유모차와 휠체어 전용으로 사용될 예정이에요.


<입출구 정보>

 



<주변 지하철 정보>

 



 





2014년 축제부터는 관람객 참여 프로그램이 대폭 늘었는데요, 지금부터 행복한:D가 하나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1. 소망트리 이벤트

선착순 200명의 소망을 8m 소망트리에 달아주는 이벤트예요. 참가자의 소망은 구름물고기 소망등 작품에 하나씩 달리게 되며, 축제기간 동안 청계천 광통교 인근에 전시돼요.


진행방법

- 1단계: 서울빛초롱축제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소망트리 메시지 등록 (10월 13일)

- 2단계: 소망트리 신청 후 선착순 결제 진행

- 3단계: 소망트리 당첨자 발표

- 4단계: 소망트리 소망등 거치

참여인원: 200명

참가비: 20,000원

참가신청: http://www.facebook.com/seoullanternfestival (서울빛초롱축제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신청)



2. 소망기와 종묘 정전 만들기

기와에 소원을 써 빚 작품을 하나씩 만들어 가는 이벤트예요. 


참여방법: 소망기와에 소원메시지 작성 후 종묘정전 기와 쌓기

참가비: 10,000원

소요시간: 약 3~5분

체험장소: 광교갤러리

접수방법: 현장접수



3. 세계문화유산 북 아트

유네스코에 지정된 38개의 작품들을 북아트로 만드는 체험이에요.


참여방법: 유네스코 지정 세계유산 38항목을 북아트로 제작, 북커버 제공

참가비: 10,000원 

소요시간: 약 30분

체험장소: 광교갤러리

접수방법: 현장접수



4. 한지등 만들기 체험 및 판매


참여방법: 다양한 형태의 등을 현장에서 조립하거나 꾸미는 체험

참가비: 유료 

소요시간: 20~30분

체험장소: 광교갤러리

접수방법: 현장접수


 





축제가 열리는 청계천 인근에는 종로 젊음의 거리, 인사동, 다동 음식문화 특화거리가 위치하고 있어 축제를 즐기고 주변 맛집을 탐방하는 재미가 있어요. 여러 맛 집들을 비롯해 골목마다 오랜 전통과 역사를 가진 한국의 전통 음식점 및 최근의 다양한 트렌드를 반영한 크고 작은 음식점들이 있어 축제를 즐긴 후 출출해진 배를 채우기에도 좋답니다. 


특히 중구청이 지정한 음식문화특화거리인 ‘다동 음식문화특화거리’에는 옛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전통 있는 음식점들도 즐비해 있어 분위기와 취향, 함께 하는 이들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해 즐길 수 있어요.



<서울빛초롱축제구간 주변 먹거리 & 즐길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