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안동 하회마을, 안동찜닭 등 볼거리, 먹을거리 가득한 안동 여행코스!


 


여러분은 안동하면 무엇이 가장먼저 떠오르나요?


먹을 것을 좋아하는 행복한:D는 가장 먼저 안동찜닭이 떠올랐어요! 사실 안동은 하회마을, 도산서원 등 전통적인 관광명소가 가득한 도시랍니다. 게다가 안동찜닭 외에도 전국 3대 빵집이라고 하는 맘모스 제과 등 먹을거리도 무척 다양해요. 


그래서 오늘은 행복한:D가 안동을 다녀온다면 꼭 가봐야 할 필수 여행코스를 소개할게요!



안동 추천여행코스

도산서원 – 월영교 – 헛제사밥 – 하회마을 – 부용대 – 안동찜닭 – 맘모스제과








도산서원은 퇴계 이황선생이 1561년 건립하고 학문연구를 했던 서당인데, 이후 선생이 타계하자 여러 문인들이 그 자리에 서원을 만들어 생겨났어요. 1574년부터 서원을 지어 1576년 완공하였고, 선조가 도산서원이란 현판을 내렸는데, 이 편액은 당시 제1인자라고 손꼽히던 명필 한호의 글씨라고 해요.


도산서원의 건축물들은 전체적으로 간결하고 검소하게 꾸며져 있는데요, 이는 과거 퇴계 이황선생의 품격과 학문을 공부하는 선비의 자세를 잘 반영하고 있어요. 도산서원의 건축물은 크게 도산서당과 이를 아우르는 도산 서원이 있어요. 도산서당은 퇴계 이황선생이 직접 제자들을 가르치던 곳이며, 서원은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사후 그를 기리고자 만들어진 건물이랍니다.



<도산서원 관광안내>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토계리 680

문의: 054-840-6576

시간: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00~17:00

관람료: 성인 1,500원, 청소년 700원, 어린이 600원





안동 관광안내원이란?


안동은 문화재, 지역문화가 풍부한 관광지예요. 그래서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문화체험 및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관광안내원이 있어요. 모든 관광지에 관광안내원이 배치된 것은 아니고 도산서원, 봉정사, 연미사, 민속박물관, 콘텐츠박물관, 태사묘, 하회마을, 병산서원에 배치되어 있답니다. 도산서원에 대해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면 도산서원 관광안내원(문의:054-840-6599)에 문의해 보는 것도 좋아요~


 






월영교라는 이름은 안동 시민들의 의견으로 생긴 이름인데요, 낙동강을 감싸듯 하는 산세와 댐으로 이루어진 울타리 같은 지형이 아름다운 곳이에요. 특히 야경이 아름다워 밝을 때도 멋지지만 어두울 때도 또 다른 매력이 있는 여행지이기도 해요. 안동에서 시간이 된다면 낮과 밤의 월영교를 모두 감상하는 것을 추천해요~








안동에 가면 이것은 먹어야 한다! 그 첫 번째 주인공 헛제사밥! 헛제사밥은 제사 후 제사음식으로 비빔밥을 해 먹던 안동풍습에 따라 만들어진 요리예요. 진주 헛제사밥과 쌍을 이루는 음식으로 옛날 선비들이 밤참에 먹던 음식이라고 해요.


헛제사밥의 비빔밥은 기존 비빔밥과 달리 고추장 대신 간장을 넣는다는 것이 특징! 게다가 안동에서 헛제사밥을 먹으면 거의 대부분 식당에서 독특한 안동식혜를 함께 맛볼 수 있어요. 안동식혜는 고춧가루를 넣어 발효시켰기 때문에 기존 식혜와 달리 붉은 빛을 띠고 있어요.






[병산서원]



안동 하회마을은 낙동강 물이 흐르다가 이 지역에서 마을을 감싸 돌며 흐른다고 하여 ‘하회’란 지명이 붙은 마을이에요. 별신굿탈놀이와 하회탈이 유명한 마을이기도 하답니다. 별신굿탈놀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우리 나라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탈로 각시, 중, 양반, 초랭이, 이매, 부네, 백정, 할미 9개의 탈들만 전해지고 있어요. 이 중 3개의 탈은 분실되었답니다. ㅠ



[겸암정사]



안동 하회마을은 그 외에도 마을 전체가 중요 민속자료로 지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보물로 지정된 고택을 비롯하여 중요 민속자료로 지정된 고택과 정사들, 서남당, 장려각, 노거수 등이 있어요. 게다가 최근 드라마로 방영되고 있는 ‘징비록’이라는 책을 류성룡이 구상하고 저술한 곳이 바로 하회마을이기도 해요.



<하회마을 관광안내>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문의: 054-853-0109

관람료: 성인 3,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하회마을에서는 하회별신굿공연을 무료로 즐길 수 있어요. 하회마을 내 종합안내소 건너편 ‘하회별신굿상설공연장’에서 매주 수, 금, 토, 일 오후 2시~3시까지 하루 1차례 공연을 한답니다. (3월~12월) 1월과 2월은 토, 일에만 공연이 이뤄지니 참고하세요. 


 






부용대는 태백산맥 맨 끝부분에 해당하며 정상에서 마을 전체를 내려다볼 수 있는 하회마을에서 놓칠 수 없는 여행지에요. 부용대라는 이름은 중국 고사에서 따온 것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부용은 ‘연꽃’을 뜻해요. 


부용대에서는 나룻배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나룻배는 왕복 3,000원이니 이용할 때 참고하세요~








누구나 한번쯤은 먹어봤을 안동찜닭! 이 요리가 시작된 안동에 놀러 갔으면 한번쯤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안동찜닭이 생긴 이유는 무척 다양한데요, 1980년대 중반 안동 구시장 닭 골목에서 단골 손님들이 닭볶음탕에 이런저런 재료를 넣어달라고 시작했다는 이야기도 있고, 서양식 프라이드 치킨집의 확장에 위기를 느껴 새로 개발한 퓨전요리라는 말도 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생겨났든지 맛있다는 사실! 찜닭을 먹고 싶은 분은 안동 구시장 찜닭골목을 찾으면 돼요. 1박 2일에 나왔던 현대안동찜닭도 그 골목에 위치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현대안동찜닭은 찾는 사람이 많아 보통 대기가 있어요.)






전국 3대 빵집 맘모스제과!


식도락 여행가라면 안동에서 꼭 가야 하는 필수코스가 있어요. 바로 전국 3대 빵집이라고 하며, 미슐랭 가이드에도 소개된 맘모스제과가 바로 그 주인공이에요! 가장 유명한 메뉴는 크림치즈빵인데요, 한 개에 2,300원이에요. 크림치즈빵을 집에서 먹고 싶다면, 렌지에 20초 정도 돌려 먹으면 더 맛있답니다. 잘 팔리는 메뉴 앞에는 수식어가 떡 하니 붙어있으니, 크림치즈빵 외에도 인기 있는 메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단, 주차장이 따로 없으니 차가 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남부동 164-1

문의: 054-857-6000


 


볼거리, 먹을거리 너무 다양한 안동!

봄내음이 솔솔 풍기는 3월을 맞아 안동으로 떠나는 여행을 계획해보는건 어떨까요?


<사진 출처: 안동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