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2015 영덕대게축제 일정, 장소 알아보기!


 


‘영덕’하면 뭐가 제일 먼저 떠오르시나요?


행복한:D는 보기만 해도 침이 꿀떡 넘어가는 대게가 생각났는데요, 여러분도 아마 같은 생각일거라 믿어요! 그.런.데 마침 4월 2일부터 5일까지 영덕에서 대게축제가 열린다는 사실!! 


그럼 올해 열리는 영덕대게축제는 어떤 풍성한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리나라의 대표 특산물인 영덕대게축제가 올해 18회를 맞아 ‘천년의 그 맛! 영덕대게를 즐겨라!’란 주제로 강구항 일원에서 열린답니다. 천년의 맛이란 주제를 잡은 이유는 바로 고려태조왕건 때부터 대게의 본고장이었기 때문이에요. 그렇게 긴 역사가 있었다는 사실을 행복한:D도 처음 알았어요.


그럼 올해 영덕대게축제 주요행사 일정을 알아볼게요.



<출발! 영덕대게 달리기>


서로 모르는 방문객 두 명이서 대게가 가득 담긴 수레를 끌고 달리기를 펼쳐요. 이기면 대게 1마리 + 홍게 1마리, 지면 대게 1마리를 드린답니다. 매일 오후 3시~5시30분, 오후 8시~9시 30분까지 진행되며 체험비는 만원이에요.



<대박! 황금영덕대게 낚시>


낚시로 살아있는 영덕대게를 직접 잡을 수 있어요. 1명이 3마리까지 잡을 수 있으며 매일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 진행돼요. 단, 2일(목)은 오후 1시부터 진행된답니다. 체험비는 2만원이에요.



<떳다! 영덕대게 올리기>


영덕대게가 1마리~5마리까지 들어있는 통발 50개 중 1개를 선택해보세요. 말 그대로 복불복 게임이며 매일 4회 실시한답니다. (시간대별로 30명 선착순 접수) 시간은 오후 12시~12시30분, 오후 3시 30분~4시, 오후 4시 30분~5시, 오후 6시 30분~7시예요. 체험비는 2만원 이랍니다.



<깜짝! 영덕대게 경매>


깜짝 경매로 영덕대게를 가질 수 있어요. 매일 오전 수시로 실시하며 오후에는 4회 실시한답니다. 주무대에선 오후3시~3시 30분, 오후 5시~5시30분, 보조무대에서는 오후 2시~2시 30분, 4시~4시30분에 열려요. 참가비는 2천원이에요.



<꿀꺽! 영덕대게 핑거푸드>


10명의 요리사가 선보이는 영덕대게 간식 5종을 직접 맛볼 수 있어요. 매일 오전 10시~오후 9시 30분까지 진행되며 체험비는 2천원~5천원이에요.








사실 영덕대게와 붉은대게의 구별은 쉽지가 않아요. 하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그 차이를 알 수 있답니다. 붉은대게의 몸통은 진홍색으로 등쪽과 배쪽 모두 붉지만 영덕대게는 등쪽은 주황색, 배쪽은 약간 노란빛이 도는 흰색이에요. 이런 특징은 쪄서 익힌 후에도 똑같이 나타나니 쉽게 구분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붉은대게에서는 갑폭의 최대 부근의 좌우에 각 한 개씩의 작은 가시가 있지만, 영덕대게는 이 작은 가시가 없다는 것이 또 다른 특징이에요.


최근에는 영덕대게의 변종으로 너도대게라는 것이 나왔는데 이 너도대게는 등쪽이 진홍색, 배쪽이 연홍색이며 영덕대게보다는 다소 품질이 떨어지지만 붉은대게보다는 상품성이 높아요.





영덕대게 맛있게 찌는법!


1. 대게를 찌기 전에 뜨거운 물을 대게의 입에 부어주세요.

2. 찜솥에 넣을 때 대게는 반드시 복부가 위로 가게 해야 된답니다.

3. 게에는 특유의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정종을 약간 넣는 것도 좋아요.

4. 게의 배 위에 솔잎을 놓고 삼베로 싸 주세요.

5. 찜통에서 약한 불 5분, 센 불 10분, 뜸 5분으로 찌세요. (중간에 뚜껑을 열면 안돼요!)


 


보기만 해도 맛있는 영덕대게축제!

다가오는 4월, 대게를 좋아한다면 미리 체크해서 꼭 놀러가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