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 봄철 알레르기 비염 원인, 증상, 예방법은?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 봄철 알레르기 비염 원인, 증상, 예방법은?

 

지난 주말은 구름 한 점 없이 깨끗한 하늘과 포근한 날씨에 야외 활동 하기에 딱! 좋은 날씨였던 것 같습니다. 가까운 공원에 잠시 산책하러 나갔었는데, 모두들 봄나들이를 나왔는지 많은 분들이 공원을 찾았더라구요! 그 모습을 보면서 행복한:D는 비로소 ‘봄이 왔구나…’ 싶었어요. 그럼에도 잠시, 하나 아쉬운 것이 있었다면 아직 만개한 꽃을 보지 못했다는 것이에요. 안타깝게도 기상청에서는 올해 벚꽃은 평년보다 2~3일, 지난해보다는 5일 정도 더 늦게 필 것이라고 하네요. 에잇! 봄꽃 소식은 조금 더 기다려야 할까 봐요!

 

한편, 봄이 되면 황사나 꽃가루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급증합니다.
오늘은 봄철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은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미세먼지 등 외부 항원에 의해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 중 하나

 

 

알레르기 비염 원인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지난 5년간 알레르기 비염 진료 자료를 분석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알레르기 비염을 겪는 환자는 해마다 봄•가을 또는 3~4월에 약 20%가 몰렸고, 전체 환자 수는 2009년 549만명에서 2013년 627만명으로 매년 평균 3.4%씩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연령별로는 10세 미만이 26.4%로 가장 많았고, 이어 30대 14.1%, 10대가 14.0% 순을 이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크게 일년 내내 발생하는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 계절에 따라 증상이 발생하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으로 나뉩니다. 보통 환절기(봄, 가을)에 주로 발생하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꽃가루, 황사가 주 원인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집안 먼지를 꼽을 수 있는데, 집 먼지 속에는 진드기, 동물의 털, 비듬, 해충, 배설물 등이 있습니다. 난방이 잘 되는 아파트, 주택 그리고 침대와 가습기 사용을 생활화 하는 가정에서는 집먼지진드기가 생기기 더욱 좋은 환경입니다. 보통 먼지 1g당 집먼지진드기가 100마리 이상이면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 외 올 봄의 경우 중국발 미세먼지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환자는 더욱 급증하고 있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알레르기 비염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코가 간질간질하고 갑자기 발생하는 재채기와 맑은 콧물, 코막힘, 열이 나는 느낌을 받는 것입니다. 만약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감기 증상까지 동반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
알레르기 비염이 생겼을 때 그대로 방치해 두면 만성 비염, 중이염, 부비동염 후각소실, 비용종, 만성기침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그 즉시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법으로는 크게 약물요법, 면역요법이 있는데요, 약물요법으로는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등이 널리 쓰이고 있지만 약물에 따른 부작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 면역요법의 경우 환자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항원을 약한 강도로 투여하는 방법으로 보통 1년 이상 지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알레르기 비염에 노출되기 전에 미리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1
실내 청결 유지

(침구류/카펫 빨기, 집먼지진드기 제거,

꽃가루 심할 경우 숯, 공기청정기 등을 활용해 실내 공기 깨끗하게 유지,

실내 급격한 온도 변화 피하기 등)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2
외출 시 마스크 착용하기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3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몸의 대사율 높이기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4
담배연기, 매연에 노출되지 않기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5
녹차, 생강, 콩, 대추, 녹황색 채소,

제철 과일, 감자 등 좋은 음식 챙겨먹기

 

봄철, 꽃가루, 황사, 미세먼지로부터 벗어나

알레르기 비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