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손발이 차가운 이유 수족냉증? 수족냉증 치료방법을 알아보자

 


어느 덧 3월이지만  봄을 앞두고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인데요.  따뜻한 실내에서도 손 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운 수족 냉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추운 날씨에 특히 심해지는 수족냉증은 주로 20~30대 여성에게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치할 경우 고혈압이나 면역력저하, 뇌혈관 순환장애 등의 질환으로 발전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쩍추워진 날씨에 조심해야할 수족냉증의 원인 및 증상, 수족냉증의 치료법 및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수족냉증이란?

 

 

 



날씨가 추울 때는 당연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추위를 심하게 느낄 정도의 기온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손발이 차가운 냉기를 느끼고 시리기까지 하면 수족냉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대부분 추운 겨울에 나타나지만 따뜻한 곳에서조차 손발이 시리고 차가운 것이 바로 이 병의 주요 증상인데요. 손과 발 이외에도 무릎이 시리거나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신체부위에서 냉기를 함께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수족냉증은 증상을 눈으로 볼 수 있거나 수치화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진단 기준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개인이 느끼는 차가움의 정도도 제각기 다르기 때문이죠. 최근에는 신체 각 부위의 온도를 비교하고 측정해서 수족냉증을 객관적인 수치로 진단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단순하게 손과 발의 온도를 높인다고 수족냉증 자체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평소 건강관리는 물론, 근본적인 치료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손발이 차가운 이유는 무엇일까? 수족냉증의 원인 및 증상

 

 

 

 

<이미지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앞서 언급했듯이 수족냉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대체적으로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에 교감신경 반응이 예민해져 혈관이 수축되면서 손이나 발과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공급이 줄어 과도하게 냉기를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수족냉증의 원인 질환으로 가장 흔한 가장 흔한 레이노 현상은 추위에 노출되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에 의해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되어 생기는데요.처음에는 손이 하얗고 파랗게 변하다가 나중에는 혈관의 확장 작용에 의해 손가락이 붉은색으로 변하게 되며 소양감이나  통증이 나타나는 현상을 보이게 돼요.

 

이 밖에도 출산이나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긴장등 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류마티스성 질환,  추간판탈출증, 말초신경염, 손목터널증후군, 혈관질환, 약물 부작용 등 특정 질환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키나 체중에 비해 근육량이 적다는 신체적인 특성으로 인해 남성보다 여성에게 수족냉증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수족냉증의 증상은 한 여름에도 손에는 장갑을, 발에는 두꺼운 양말을 신어야 할 정도로 일상생활에 많은 제약을 주는데요.손발이 차가운 주된 증상과 함께 때로는 무릎이 시리기도 하고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신체부위에서 냉기를 느끼게 됩니다. 또한 심한 경우, 수면장애와 만성피로로 인해 정신적인 고통을 받기도 해요.

 


수족냉증의 치료법 및 예방법

 

 

 


수족냉증은 생활 습관만 개선해도 증상의 50~70%는 완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위를 피하고, 원인이 될 수 있는 질병이생기지 않거나 심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외출시 찬 바람은 피하도록 두껍게 입고 손발을 따뜻하게 보온할 수 있는 장갑이나 두터운 양말, 부츠 등을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평소에 족욕과 하복부의 온찜질을 하는 습관이 수족냉증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그리고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심신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은데요. 숨을 천천히 심호흡을 하는 복식호흡운동이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과 심폐운동을 통해 체력을 길러서 자연스럽게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유산소 운동은 전신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무엇보다 흡연이나 간접흡연은 피하도록 하고 혈관을 수축시킬수 있는 약제인 피임약, 심장약, 편두통약, 혈압약 등은 삼가야 하며 술, 커피와 같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음식은 멀리하고 따뜻한 기운이 있는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도 좋아요.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생강

 

 

 

 

수족냉증은 말초혈관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 주면 그 증상이 많이 완화되는데요. 말초혈관 혈액순환에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생강이 좋습니다.

 

강의 알싸한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은 혈행을 촉진시켜 체온을 높여주고 '냉증'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백혈구 수를 늘려 면역력을 상승시켜 준다고 해요. 또한 소화기 문제와 호흡기에도 탁월한효과가 있는데요. 열을 올리고 흥분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혈압이 높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

 


 

 

<동의보감>에서 “부추는 채소 가운데서 성질이 가장 따뜻하고 사람에게 이롭기 때문에 늘 먹으면 좋다”라고 할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난데요. 부추에 함유된 알릴디설파이드(allyldisufide)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고지혈증,관상동맥경화 환자에게 좋다고 해요.

 

또한,섬유질이 풍부해 배변을 촉진하고 변비나 치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따뜻한 성질이 있어 양기를 북돋아주고, 위장을 따뜻하게 해 소화 흡수를 도와준다고 해요. 그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수족냉증에 특히 좋은 음식이랍니다.

 

 

-마늘

 

 

 


항암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진 마늘은 성질이 따뜻한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장의 연동 운동과이뇨작용을 촉진해 몸의 해독장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생마늘을 섭취해도 좋으며 마늘장아찌나 마늘즙을 꿀이나 설탕과 함께 차로 마셔도 수족 냉증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양파

 

 

 

양파는 전신 혈액순화을 좋게 해 주어 손발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은 물론, 담을 풀어 주는 효과도 뛰어납니다. 또한, 근육의 유연성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족냉증에도 좋다고 할 수 있어요.

 

 

-미나리

 

 

 

 

미나리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혈액을 정화하고 고혈압을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몸을 따뜻하게 하며 보온력의 지속적인 효과도 좋아 무침이나 쌈 등으로 먹으면 효과적이라고 해요.


지금까지 수족냉증의 원인 및 증상, 치료법과 예방법, 그리고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얼음장 같이 차가운  손과 발에서 빨리 벗어나고 싶다면  불규칙한 생활습관을 규칙적으로 개선하는 등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