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추석 장거리 운전도 행복하게 하는 휴게소 맛집

추석 장거리 운전도 행복하게 하는 휴게소 맛집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추석 명절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수요일부터 주말까지 이어지는 5일간의 황금연휴 덕분에 올해 추석에는 특히 심한 정체가 예상되는데요.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동안의 교통량은 1일 평균 439만대로, 지난해보다 귀경과 귀성길 평균 소요시간이 최대 10분정도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친척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은 분명 즐거운 일이지만, 오랜 시간 꽉 막히는 고속도로 위에서 차 안에 앉아 있으면 괴로워지는 것도 사실이죠.


장시간의 차량 이용으로 인해 지쳤다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잠시 쉬어가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차에서 내려 맛있는 음식으로 허기를 달래며 휴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국민에게 좀 더 향상된 품질의 휴게소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EX-FOOD’를 선정했습니다. 행복한:D와 함께 추석명절 기간 장거리 운전도 즐겁게 만들어 줄 고속도로 휴게소 대표 음식, EX-FOOD에 대해 알아볼까요?




<사진 출처: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EX-FOOD


EX-FOOD란 한국도로공사에서 국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선정한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을 가진 휴게소 대표 음식입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국민에게 좀 더 향상된 질의 휴게소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EX-FOOD를 선정하게 되었다고 해요.


EX-FOOD 선정은 2015년 9월부터 11월까지 두 달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각 휴게소의 대표음식을 구매한 약 3만 5천명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직접 평가에 참여했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별 3개씩 대표음식을 선정했어요. 


이렇게 선정된 지역별 대표음식들에는 조리학과 교수님 등 음식 전문가가 암행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이후 전문가 암행평가 결과와 국민 투표 결과를 합해 최종적으로 10개의 EX-FOOD를 선정하게 되었어요.


2015년 대구 치맥 페스티벌 신메뉴 개발 심사위원, 농식품 파워브랜드 대전 종합평가위원, 조리기능장으로 이루어진 전문가 암행평가단은 이번 선정과정을 통해 휴게소 음식에 대한 인식을 바꾸게 되었다고 말했어요. 이전에는 간단히 끼니를 때우는 것으로 인식했던 휴게소 음식이 ‘한끼의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음식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EX-FOOD는 총 10개의 메뉴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행복한:D와 함께 명절 기간 장거리 운전 중 들러 볼 휴게소의 대표 먹거리 EX-FOOD에는 어떤 음식들이 선정되었는지 알아볼까요?



휴게소 맛집1_죽전포은휴게소(서울방향)


 

죽전임금갈비탕


질 좋은 우갈비와 각종 한방재료로 국물을 우린 대표 보양식 갈비탕/8,000원

갈비의 씹는 식감이 좋고 갈비, 수삼, 대추, 대파가 잘 우러난 깔끔하고 시원한 국물이 일품이에요.


 


<사진 출처: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포은 정몽주 선생의 유서가 깊은 죽전은 ‘충절의 고장’으로도 불리는데요. 이를 테마로 꾸며진 정몽주 조형물 포토존, 고객쉼터 ‘죽전서원’, 죽전테마 룰렛 게임판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휴게소 맛집2_서울 만남의 광장휴게소(부산방향)

 


말죽거리 소고기 국밥


가마솥에서 육수를 우려 만든 담백하고 고소한 맛/6,500원

사골을 장시간 우려 만든 깊고 담백한 국물에 듬뿍 담긴 우거지가 구수합니다.


서울만남의 광장 휴게소는 특히 첨단 화장실로 유명한데요. 스마트 매직미러가 설치 된 화장실에서는 거울에서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주유소의 실시간 유가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만남의광장 휴게소에서 미래형 화장실을 경험해 보는 것도 새로운 즐거움이 되겠죠?



휴게소 맛집3_황간 휴게소(서울방향)

 


돼지김치찌개


집에서 먹는 것처럼 질 좋은 생돈육을 넣어 끓여낸 김치찌개/7,000원

묵은지의 시원한 맛이 일품인 집밥 같은 메뉴로 푸짐하게 들어간 생돈육과 양념이 조화롭게 어우러져요.

 



<사진 출처: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충북 영동에 위치한 황간 휴게소에서는 백화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매년 가을이 되면 ‘달이 머무는 월류봉’을 배경으로 야외 결혼식이 열리고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에는 ‘난계 국악 연주회’가 열리는 특별한 휴게소 입니다. 



휴게소 맛집4_옥천 휴게소(서울방향)

 


한방닭곰탕

각종 한약재가 들어간 보양식/7,000원

황기, 엄나무, 인삼 등 한약재를 넣어 끓인 대표 건강 보양음식으로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이 건강은 물론 맛도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사진 출처: 옥천군농업기술센터>


옥천 휴게소에서 잠깐 휴식시간을 가진다면 휴게소와 이어진 농심테마파크에서 산책을 즐기는 것을 추천해요. 옥천농업기술센터 내에 위치한 곳으로 연꽃과 수련, 허브, 야생화 그리고 다양한 포도품종을 볼 수 있어 산책하기에 그만입니다.



휴게소 맛집5_오수 휴게소(광양방향)

 


<사진 출처: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임실치즈철판비빔밥


소불고기 철판 볶음에 임실의 특산물인 치즈를 얹은 고소함/7,000원

불고기, 각종 나물에 치즈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비빔밥으로 푸짐하게 들어간 임실치즈가 고소하고 쫄깃한 맛을 더해줍니다.


혹시 오수의 개 이야기를 아시나요? 불이 난 집의 주인을 살리기 위해 밤새도록 몸에 물을 묻혀 불을 껐다는 주인에 대한 사랑이 깊은 개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의 본고장이 ‘오수’라고 하는데요. 오수 휴게소에는 이 이야기의 주인공인 강아지를 뜻하는 강아지 형상의 기념물이 있어요. 또한 강아지가 뛰어 놀 수 있는 공원이 잘 조성되어 있어 산책하기에도 아주 좋은 휴게소입니다. 



휴게소 맛집6_섬진강 휴게소(부산방향)

 


김치찌개


자신의 입맛에 맞게 직접 끓여먹을 수 있는 얼큰하고 깊은 맛의 김치찌개/6,000원

질 좋은 김치와 돼지고기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얼큰하고 개운한 국물을 맛볼 수 있어요.


유유히 흐르는 섬진강의 전망을 감상할 수 있는 섬진강 휴게소에서는 전망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망대 포토존 근처에는 파라솔 등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특히 9월에는 맨드라미, 메리골드 페추니아, 사루비아 등 꽃들이 전망대 주변을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고 하니 꼭 들러보시길 바랍니다.



휴게소 맛집7_건천 휴게소(부산방향)

 


누구나돌솥비빔밥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특별한 비빔밥/7,000원

정갈하고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반찬, 소스, 후식까지 모든 음식이 만족스러운 음식입니다.


국민평가 최우수 휴게소로 꼽힌 건천휴게소는 고풍스러운 외관을 자랑하고 있어요. 검은색 기와로 덮인 2층 건물로 이루어진 건천휴게소는 크기는 작지만 편안하고 소담한 분위기가 매력적인 휴게소입니다.



휴게소 맛집8_평사 휴게소(부산방향)

 


애플수제등심돈가스


지역 특산물인 영천의 사과 소스를 첨가해 새콤달콤한 맛을 낸 수제 돈가스/7,500원

기름의 양, 튀김 옷의 바삭함, 고기의 육질까지 완벽한 돈가스에 특제 소스가 잘 어울리는 돈가스에요.

 


<사진 출처: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경산에 위치한 평사 휴게소에서는 원효대사와 설총스님, 일연스님의 업적과 이야기를 테마로 조성된 공원을 산책할 수 있어요. 곳곳에 위치한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고 이벤트 공간의 룰렛 게임판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휴게소 맛집9_사천 휴게소(순천방향)

 


새싹힐링비빔밥


아름다운 자연의 색을 즐길 수 있는, 수삼새싹을 넣은 건강전통요리/7,000원

해당지역의 식재료를 사용한 고급 웰빙 메뉴 입니다.

 


<사진 출처: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첨단항공산업의 메카인 사천시에는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사천공항이 있는데요. 사천 휴게소는 이를 테마로 한 휴게소 입니다. 휴게소 에는 전투기(F-4D)가 전시되어 있고 조망대에서는 조종석을 관람할 수도 있어요. 휴게소 매장 입구의 항공우주전시관에서 국내에서 생산된 다양한 전투기, 우주선, 헬리콥터 등의 모형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휴게소 맛집10_문산 휴게소(순천방향)

 


된장찌개비빔밥


강된장, 해산물, 채소로 육수를 우린 된장찌개/8,000원

비빔밥과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신선한 채소에서 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어요. 


문산 휴게소는 물, 불, 빛, 소망과 사랑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테마형 휴게소입니다. ‘진주유등축제’를 모티브로 여러 시설을 마련해 두었는데요. 매년 9월에는 휴게소 입구 벽면에 타일을 설치해 방문객이 직접 소망을 적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이번 추석에 들러 소원을 빌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행복한:D는 추석 장거리 운전도 즐겁게 만들어 줄 휴게소 맛집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어떤 휴게소에서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꿀 같은 휴식시간을 가질 지 벌써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행복한:D가 알려드린 휴게소 맛집들을 참고해 좀 더 편안하고 즐거운 추석 귀성길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