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건조한 가을날씨와 함께 찾아온 불청객,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건조한 가을날씨와 함께 찾아온 불청객,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찌는듯한 더위가 계속되었는데, 10월이 다가오면서 아침저녁으로 찬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쌀쌀한 가을날씨가 찾아오면서 환절기 질병도 함께 우리를 찾아왔어요. 특히 건조한 날씨로 인해 수목•잡초류에서 날리는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등이 심해지면서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이 쉽게 발생합니다. 비염이 생기면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 여간 불편한 게 아닌데요. 행복한:D와 함께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을 물리칠 생활습관을 알아볼까요?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우리의 코 안에는 유입되는 공기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갑개’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붓게 되는 것을 ‘비염’이라고 하는데요. 비염의 종류는 원인에 따라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혈관과 점막이 약해 코피가 쉽게 나는 ‘혈관운동성 비염’,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성 비염’, 감기 바이러스로 인한 ‘비후성 비염’, 그리고 가을철 환절기의 건조한 공기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 등입니다. 최근 유행하는 비염은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으로 갑작스러운 계절변화에 의한 것으로 콧물이나 재채기, 코막힘 증상을 많이 보여요.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예방 및 치료법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한 생활습관 개선으로 비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을철 꽃가루에 의한 비염증상을 보인다면, 가을철 꽃가루는 아침에 비염증상을 많이 일으키므로 오전시간 대 외출을 삼가거나 마스크를 써서 비염을 예방할 수 있겠죠. 혹은 집먼지 진드기에 의한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면 이불, 베개, 침대 등에 지퍼가 달린 커버를 사용하고 환기를 자주 해주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생활 환경의 개선도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예방과 치료에 필수적이에요. 환절기의 건조함이 알레르기 비염을 악화시키는 만큼 습도와 공기를 맑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습과 환기가 필수인데요. 환기를 할 때는 모든 창문을 열어 최대한 많은 공기가 순환할 수 있도록 하고, 옷장, 서랍 등 가구도 함께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를 할 때는 2시~3시 정도로 햇빛이 가장 강한 오후 시간대에 하루 약 3~4번 환기시켜 주세요. 실내가 건조할 때에 특히 비염이 발생하기 쉬우니, 온도는 약 20도 전후, 습도는 40~60도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건강상태도 비염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평소에 체력을 관리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에요. 행복한:D는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등산, 수영,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생활습관과 환경개선만으로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을 완전히 완화시킬 수 없다면 음식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아요.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수세미


한방의 약재로 많이 사용되는 수세미는 박과의 채소로 과거에는 말려서 그릇을 씻는 데 이용하기도 했어요. ‘동의보감’에서는 수세미를 성질이 차고 독을 푸는 효과가 있으며 수세미로 기침을 치료한다.’며 목과 코 건강에 좋은 약재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수세미는 피를 맑게 해주고 코의 염증을 제거하는 데 좋은데요. 수세미청으로 만들거나 말린 후 차로 달여 마시면 됩니다.

 




대추


대추는 독성이 없고 따뜻하고 온화한 기운을 가지고 있는 약재입니다. 신체를 튼튼하게 하고 부실해진 부분을 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비염은 폐 건강이 좋지 않을 때 쉽게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때 대추를 섭취하면 폐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약해진 기관지를 튼튼하게 할 수 있어요. 말린 대추를 끓여 차로 마시거나 사과와 함께 달여 사과대추차로 마시면됩니다.



 

생강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생강은 감기 예방과 비염에 효과적인 약재입니다. 또한 혈액을 정화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성질도 있는데요.  이것은 생강에 들어있는 쇼가올이라는 항균 성분 때문입니다. 생강을 섭취할 때는 찐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생 생강을 섭취할 경우에는 쇼가올 성분을 거의 섭취할 수 없지만, 생강을 찌게 되면 쇼가올 성분이 10배 이상 증가하기 때문이에요.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생강을 찐 후 말려 차로 달여 마시거나 말린 찐생강을 갈아 분말로 만들어 스프 등 따뜻한 음식에 넣어 드시면 됩니다.



최근 갑작스러운 날씨변화로 환절기 질병을 앓게 되는 분들이 많아요. 행복한:D는 여러분이 환절기를 건강하게 나시기를 바라며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과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행복한:D의 팁으로 건강하게 가을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