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천식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12월이 다가오면서 요즘은 매일 매일 날씨가 급작스럽게 변하는데요. 이렇게 갑작스럽게 기후가 변화할 때는 여러 질환들에 대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폐 속의 기관지가 약한 사람들에게 겨울은 괴로운 계절인데요. 천식환자들은 건조한 겨울철이면 코나 기관지 점막이 쉽게 마르고 재채기와 마른기침이 이어지는 등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겨울철 천식에 대비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천식의 원인

 


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나타나는 만성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기질과 천식 증상을 유발하는 주변 환경이 더해져 발생하게 되는데요. 천식을 유발하는 환경에는 집 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동물 털과 같은 물질, 담배연기, 대기오염, 황사, 급작스러운 기후 변화 등이 있답니다. 



천식의 증상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기침, 천명이 있는데요. 천명은 숨을 쉴 때마다 쌕쌕 거리는 거친 숨소리를 말해요. 일반적으로 이런 증상들은 갑작스럽게,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되는데요. 천식 증상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이런 증상을 모두 동반하진 않는다고 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목구멍에 가래가 걸려있는 것 같은 증상만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천식은 일반적으로 감기에 걸린 후 호흡곤란이 일어나는 증상을 보이는데요.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한 후 호흡곤란, 천명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급작스러운 천식 발작은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응급치료와 같은 빠른 치료가 요구되기도 합니다. 



천식을 치료하려면?

 


천식을 치료하는 방법은 생활환경을 개선하거나 체질을 개선하는 면역요법, 천식에 좋은 음식을 먹는 식습관요법 등 많은 치료법이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감기에 걸릴 경우 급작스러운 천식 발작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또한, 천식 증상을 보유한 경우 흡연자라면 금연을 하는 것이 좋아요. 담배 연기는 강한 자극효과로 기관지 수축을 일으키는데요. 흡연을 하면 기관지가 점점 막히게 되면서 숨이 차게 된답니다.


 


특히,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한데요. 심리적인 상태가 천식 증상 발작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최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천식에 걸릴 위험이 40%나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면역력 약화와 동시에 알레르기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천식은 환경적 요인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작정 약물로 치료하는 방법보다는 생활 환경을 먼저 개선한 뒤에 증상이 있을 경우 약물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답니다.



천식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천식은 알레르기에 반응하는 증상이에요. 그래서 개인별로 어떤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정 음식을 먹고 나서 증세의 악화를 경험한 경우라면 해당음식을 가려 먹어야 합니다. 또한, 말린 과일이나 과일 농축액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인 아황산염은 천식환자에게 치명적인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 천식으로 좋은 음식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든 생선이 좋은데요. 오메가-3 지방산은 연어나 고등어, 삼치 등에 많이 들어있어요. 이런 생선은 면역체계 강화에 큰 도움을 주고, 동물 털이나 꽃가루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천식에 좋은 음식이 있는 반면에 나쁜 음식도 있는데요. 레드 와인이나 일부 맥주 제품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질인 히스타민 성분이 있습니다. 이 히스타민 성분은 알레르기성 천식의 원인이 되는 기관지 수축을 일으켜 천식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하니 더욱 조심해야겠죠?


지금까지 천식의 원인과 증상 및 천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천식은 잠재적 증상으로 완전히 낫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꾸준한 생활 및 식습관 개선을 한다면 큰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답니다. 천식은 환경적인 요인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천식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좋지만 주변 생활 개선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