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제7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 6.13 지방선거 투표방법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6월 13일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어요. 다가오는 지방선거를 맞이하여 6.13 지방선거방법과 달라진 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리 지역의 미래를 위해 모두 잊지 말고 투표해요:D




6.13 지방선거 투표 기간 및 시간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홈페이지>


기간 : 6월 13일 수요일

시간 : 오전 6시~오후 6시


6.13 지방선거 투표 일정은 6월 13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12시간 이내에 지정된 선거 장소에서 투표해야 합니다. 시간 내에 투표할 수 없거나 주소지 이전이 되지 않아 투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걱정하지 마세요. 8일과 9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하는 사전투표를 이용할 수 있으니까요. 사전투표 기간에 가장 가까운 사전투표 장소를 방문해서 신분증을 제시한 후 투표하면 됩니다.




6.13 지방선거 투표 자격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는 외국인도 참여가 가능해요. 지역 내의 일을 처리할 대표자를 뽑는 투표이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도 권리가 생기는 것이죠. 출입국관리법에 따라 체류자격 취득일 후 3년이 지나고, 해당 지방자치단체 외국인등록대장에 있는 만 19세 이상 외국인에게 선거권이 있습니다.




6.13 지방선거 투표 방법





6.13 지방선거는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지역구광역의원, 비례대표광역의원, 지역구기초의원, 비례대표기초의원, 교육감 등 7개 선거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제주도는 교육감, 도지사, 교육의원, 지역구도의원, 비례대표의원을 뽑고 세종시는 교육감, 지역구시의원, 시장, 비례대표시의원 선거를 진행됩니다. 


선거는 1차와 2차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1차에 3장, 2차에 4장으로 투표용지를 나누어 받는데, 종이마다 한 명의 후보자에게 투표하면 됩니다. 1차 투표를 마치면 안에 내용이 보이지 않게 겹쳐서 접은 후, 투표함에 넣고 2차 투표용지를 받아서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6.13 지방선거 달라진 점





이번 선거는 외국인들도 일정 자격을 갖추면 투표할 수 있고, 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선거와 달리 재외투표와 선상투표를 시행하지 않습니다. 또한, 정당의 중앙당이 후원회를 설치하고 후원금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응원하는 정당에 후원금을 모금할 수 있죠.


또한, 여론조사를 자유롭게 진행하던 기존과 달리 이번 선서부터는 관할 선거 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된 선거여론조사기관만 공표, 보도 목적의 여론조사를 시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문 기관에서 정확한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점검해주니 좀 더 공정한 보도내용을 볼 수 있겠죠?




6.13 지방선거 투표는 우리 지역의 미래를 위해 꼭 해야 할 우리의 소중한 권리이자 의무입니다. 당일 참여가 어렵다면 사전투표 방법을 이용해서 미리 투표하기를 권해드려요. 우리 지역구의 후보자가 누구인지 투표소는 어디에 있는지 등이 궁금하다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