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내 일상을 사람들과 공유한다? 1인 미디어 전성시대!

 


혹시 여러분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아침에 출근하기 바쁘고, 퇴근 후에는 쉬기 바쁜데 취미 생활을 할 여유가 어디 있나 싶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최근 새롭게 떠오르는 미디어 크리에이터에 도전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고용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시간 관련 추가 취업 가능자'는 62만 9000명으로 2017년보다 10.3% 늘었습니다.


시간 관련 추가 취업 가능자’란, 실제 36시간 미만의 취업시간을 확보한 상황에서 추가취업을 희망하고 추가 취업이 가능한 자를 일컫습니다. 따라서 두 가지 일을 병행할 수 있는 '투잡(two job) 희망자'를 말하는 것이죠. 나의 일생을 책임져 주는 ‘평생직장’의 개념이 무너지면서, 새로운 영상을 통해 일상을 공유하는 직장인 '브이로그' 열풍과 함께 1인 미디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영상 콘텐츠로 돈을 번다?! 전문 콘텐츠 크리에이터란?

 

 

최근 영상 콘텐츠를 통해 비즈니스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생태교란자’라는 신조어도 생기고 있는데요. 연예인이 일상의 브이로그를, 요리 전문가가 레시피를 YouTube에서 콘텐츠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명 대기업이나 정치인도 채널을 통해 일반 대중과 소통하고 있는 것이 트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명인이 아니라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왕성한 영상 콘텐츠로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도 많습니다. 맛집 음식을 다양하게 먹는 먹방이나 메이크업 팁 소개, 게임은 물론, 농사나 낚시, 다이어트에 이르기까지 특정 주제나 자신의 커리어 정보를 공유하는 영상들을 제작하고 있는데요. 이들은 자신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대중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인기를 끄는 유명 크리에이터의 경우, 경제적 광고수익까지 얻어 전문크리에이터로서 본업으로 삼고 활동하는 경우도 있죠. 

 

 

나의 일상을 공유한다?! 호기심 가득 ‘직장인 브이로거(Vlogger)’란?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의 합성어인 ‘브이로그(vlog)’는 쉽게 말해 '영상으로 남기는 일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신의 일상생활을 기록한 영상을 말하는데, 최근 유튜브뿐만 아니라 많은 동영상 플랫폼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평범한 사무직 직원이나 학생 등이 자신의 일상을 촬영해 올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했지만, 최근에는 변호사, 의사, 약사 등 특색 있는 직업을 가진 분들의 브이로그 채널도 속속 등장했습니다. 시청자들은 자신과 비슷한 브이로거(브이로그를 제작해 올리는 사람)에서 공감을 하기도 하고, 전혀 다른 직업군의 일상을 보며 호기심 충족 및 대리 경험을 위해 그들의 영상을 소비합니다.

 

최근 구글코리아에서 뽑은 키워드인, GRWM (GET READY WITH ME : 같이 준비해요)을 들어보셨나요? 이는 아침에 학교나 회사에 출근 전 준비하는 일상을 보여주는 주제를 말합니다. 날씨에 대해 이야기 하거나, 그날의 일정 혹은 메이크업 방법에 대해 소개하기도 하죠. 이를 보는 시청자들은 다른 사람의 자연스러운 일상을 보며 나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삶을 공유하고, 위안을 얻어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는 현상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1인 미디어 시장을 강타한 브이로그 열풍도 이와 같은 이유와 일맥상통 합니다.  

 

 

직장인들이 브이로거에 도전하는 이유는?


 

진입장벽이 낮은 편인 브이로그는 개인 핸드폰으로 쉽게 영상을 찍어 편집한 뒤, SNS에 영상을 공유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비교적 쉽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영상 소비가 많아짐에 따라 하나씩 가지고 있는 SNS 영상 계정을 통해 공유 하고 소통할 수 있죠.  만약 본인의 영상 콘텐츠가 많은 이들로부터 인기를 끌게 되는 경우, 채널 기준에 따라 광고 수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촬영 편집을 통해 타인의 일상 콘텐츠를 보고 공감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일상을 남과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에서 흥미를 느끼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 회사와 집을 오가는 직장인들에게도 다른 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하나의 흥미로운 트렌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1인 미디어 시장의 현황과 직장인들의 일상 브이로그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52시간 근로제 도입으로 여가 시간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취미 활동에 더 집중하는 직장인이 많아진 것도 사실인데요. 물론 겸업 금지 관련 문제 등 규제에 대하 문제가 해소되지 않았지만 직장의 본업에 피해가 없도록 하면서 대중과 소통을 기대하는 직장인들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루빨리 이와 관련한 구체적 규제를 마련해 산업의 활성화가 진취적으로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