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찾아온 하반기 공채시즌! 많은 분들이 이 시즌을 기다리며 다양한 준비를 해 오셨을 거라 생각해요.
오늘은 행복한:D가 2014 하반기 공채 알아두면 좋을 정보를 자기소개서, 증명사진, 면접의상, 면접 순으로 여러분에게만 살짝 알려드릴게요~!
자기소개서의 포인트는 지원하는 회사의 인재상에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에요. 무조건 모든 자신의 경력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 속에서도 회사가 원하는 점을 중심으로 써야 해요. 면접관의 질문을 유도하기 위해서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요소들을 써넣는 것도 좋겠죠?
화려한 표현을 위한 여러 수식어구들은 오히려 혼란을 주고 신뢰감을 떨어뜨릴 수 있어요. 한 두 가지의 수식어구를 사용하여 사실성을 표현해주세요. 또한 나의 단점을 써야 할 때 단점만 쓴다면 그것 밖에 보이지 않겠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행하고 있는 활동을 함께 적어 준다면 좋답니다.
상투적인 자기소개서가 아닌 자신만의 열정과 개성이 돋보인 자기소개서를 써보세요~
첫인상 5초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첫인상은 매우 중요한데요. 취업에 있어서의 첫인상은 바로 이력서의 증명사진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럼 어떻게 찍어야 취업에 알맞은 증명사진 일까요?
취업을 위한 증명사진은 깔끔하고 단정한 이미지를 주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머리를 단정히 올려 신뢰감을 주도록 이마를 드러내고 이목구비가 잘 보이도록 해야 해요. 귀걸이와 같은 장신구는 시선을 분산 시킬 수 있으니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증명사진의 뒷 배경은 어두운 색보다는 푸른 계열의 밝은 색상이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답니다. 너무 과한 포토샵으로 실제 얼굴과 많이 다르다면 가장 큰 실수가 될 수 있으니 적당한 보정으로 예쁜 취업 증명사진 찍으세요~
이제는 의상도 회사에 따라, 직종에 따라 선호하는 스타일이 다르다고 해요. 그 이유는 회사마다 기업 문화가 다르고 그 기준이 과거와 달리 지원자의 능력뿐만 아니라 회사와 잘 맞는 인재인가를 많이 보기 때문인데요. 남들과 똑같은 정장이 아니라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의 특성에 맞게 입어보세요.
행복한:D가 직종에 따른 의상을 추천해드릴게요.
2. 홍보 및 서비스 분야는 활동적이고 적극적이며 호감 가는 이미지를 선호하고 있어요. 믿음직스럽고 신뢰 가는 스타일의 네이비수트를 추천해드려요. 여기에 오렌지 타이 같은 포인트를 준다면 더욱 좋겠죠?
3. 외국계 및 IT 분야는 진취적이고 리더십 있는 인재를 원하기 때문에 단정하지만 센스 있는 스타일로 입으시면 좋답니다. 다크그레이 혹은 베이직한 정장에 은은한 체크셔츠와 독특한 타이를 매치한다면 심플하면서도 위트 있는 스타일 완성!
4. 금융권 및 공기업 분야는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인상을 주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네이비수트에 블루계열의 타이를 매치하여 차분하고 안정감 있는 스타일을 추천해드려요. 가장 베이직한 스타일의 기본 정장이 좋답니다~
* 의상의 포인트를 주기 위해 과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은 안되겠죠? 면접의상이기 때문에 튀지 않는 적당한 셔츠와 타이를 선택해주세요!
* 양말은 바지의 색과 동일한 색으로 신어주는 센스!! 잊지 마세요~
요즘엔 딱딱한 대화로만 이루어지는 것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유형의 형태들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너무나 다양한 면접, 그럼 각 종류 별로 특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토론면접: 토론면접은 그 사람의 사회성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면접이라고 해요. 왜냐하면 다른 이들의 말을 어떤 태도로 듣느냐, 자신의 주장을 어떻게 설득하느냐 등의 모습을 보면 대충 사회성이나 배려심을 짐작할 수 있답니다. 해서 어떤 말을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에 더 집중해서 임해보세요!
인성면접: 인성면접은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 가장 직접적으로 보게 되는 면접이에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아이컨텍! 말을 할 때 그들과 눈을 마주치고, 밝게 웃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지원자들이 흔히 하는 착각이 바로 답은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에요. 그래서 항상 가장 정답인 것 같은 답을 하게 되는데요, 사실은 어떤 답을 말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자신의 답으로 그들을 설득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랍니다.
역량면접: 역량면접은 나 자신이 이 기업에 들어오면 이런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는 면접이에요. 그만큼 정확한 정보와 데이터가 필수! 어떤 것에 대해 물었을 때, 포괄적인 답변을 하기보다는 구체적이고 수치화 되어있는 데이터를 언급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역량을 쌓아왔다는 것을 어필해야 해요.
구조화 면접: 구조화 면접은 주관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지원자를 판단할 수 있어 최근 여러 기업에서 진행하고 있어요. 지원자들에게 같은 질문을 한 뒤 그들의 이야기를 보다 세부적인 질문으로 파악하는 면접이랍니다. 구조화 면접에 효율적으로 임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이 어떤 경험을 했는지를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해요. 그래야 질문이 들어왔을 때, 나 자신의 경험을 녹여 답변할 수 있답니다. 단, 절대로 거짓된 경험을 말해서는 안돼요. 계속 질문이 이어지기 때문에 쉽게 들통날 수 있답니다.
합숙면접: 1박 2일 혹은 2박 3일 동안 합숙하며 심층적으로 지원자를 판단하는 면접이에요. 어떻게 보면 가장 까다롭지만, 레크리에이션, 등산, 팀 과제 등등 워낙 긴 시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그 동안 준비해온 나 자신을 더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해요.
면접을 앞두고 꼭 기억해야 할 점!
사실 형태는 다양하지만 어떠한 면접이든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그들의 인성과 능력을 직접 판단하는 것이에요. 나 자신의 모습과 능력을 잘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니, 주눅들기보다는 자신감 있고 당당한 태도로 임해보세요~!
잠깐!
2014 하반기 공채 TIP으로 부족한 분들은 행복한:D의 취업준비생을 위한 포스팅을 다시 한번 살펴보세요~
'가족사랑이야기 > 트렌드&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희경 작가 드라마 BEST5! (1) | 2014.08.29 |
---|---|
추석 해외여행 vs 추석 쇠기, 여러분의 추석은? (0) | 2014.08.27 |
2014추석영화 두근두근 내인생 타짜-신의손 루시 (0) | 2014.08.22 |
추석연휴 대체휴일 향후 10년 대체휴일은? (0) | 2014.08.21 |
교황 방한 일정 교통통제 알아보기! (0) | 2014.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