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한 여름밤의 우주쇼, 페르세우스 유성우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매년 8월이면 밤하늘 위로 특별한 우주쇼가 펼쳐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가장 화려한 유성우로 손꼽히는 ‘페르세우스 유성우’가 그 주인공이에요. 유성은 혜성, 소행성에서 떨어져 나온 티끌이나 얼음 부스러기들이 지구의 대기권으로 들어오며 불타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별똥별'이라 부르는 이 유성들이 마치 비가 내리는 것처럼 무더기로 쏟아져 내린다 하여 유성우라 이르는 것이죠.



8월 12일 22:00~8월 13일 00:30


한국 기준으로 8월 12일에 발생하는 2016년의 페르세우스 유성우는 밤 10시부터 자정 이후 12시 30분 사이에 가장 잘 관찰할 수 있어요. 페르세우스 유성우를 보기 위해서는 밤하늘을 바라볼 수 있는 어두운 장소가 적합합니다. 하지만 밝은 인공불빛들로 인해 사방이 밝은 서울 도심에서 별을 볼 수 있는 어두운 장소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인데요. 행복한 :D와 함께 서울 내에서 별을 바라볼 수 있는 장소를 찾아볼까요?




낙산공원


<사진 출처: 서울의 산과 공원 홈페이지>


산 모양이 낙타의 등을 닮았다고 해서 낙타산이라고도 불렸던 낙산은 서울을 둘러싸고 있는 능선중 하나에요. 종로와 성북구를 나누는 낙산은 산책길로 많이 이용되어 왔는데요. 서울시의 녹지 확충 계획에 의해 공원으로 조성된 후 서울 시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 명소로 알려졌습니다.


아름다운 성곽으로 둘러싸인 낙산공원은 지대가 높고 숲으로 둘러싸여 있어 도심의 인공불빛이 차단되기 때문에 별을 보기 좋은 조건이 형성되어 있는데요. 특히 성벽 아래 조성된 놀이광장과 제1~3 전망광장은 넓은 공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성우 관람을 위한 시야를 확보가 쉽습니다. 단, 문화재 보호와 안전상의 문제로 성곽 위에 올라앉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하철 4호선 혜화역, 혹은 1호선 동대문역에서 출발해 10분 남짓이면 낙산공원의 중심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또는 버스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요. 동대문역 3번 출구에서 03번 마을버스를 타고 종점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강동 허브 천문공원


<사진 출처: 강동 허브 천문공원 홈페이지>


강동구 길동생태공원 건너편에 위치한 허브-천문공원은 허브원, 약초원, 암석원으로 구성된 공원이에요. 자연적으로 형성된 지형을 이용해 만들어진 이 공원은 전망이 좋고 수목이 울창하게 조성되어 있어 많은 이용객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나무들을 우주 공간을 투영하고 순환원리를 표현할 수 있도록 배치해 놓았는데요. 공원 바닥의 282개의 조명을 활용해 만들어져 있는 직경 75m의 천문도는 별자리들을 알려줍니다.


또한, 공원의 동쪽에는 일출을 감상하기 위한 전망대가, 서쪽에는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관찰대가 만들어져 있어요. 뿐만 아니라 허브 천문공원 안의 천문대에는 별을 관측하기 위한 관측용 망원경이 구비되어 있고, 전문가의 설명과 함께 별을 관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어요. 강동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할 수 있는 천문관측 프로그램들은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니 이용을 원하신다면 서두르시길 바랍니다. 


혹시 프로그램을 신청하지 못했다고 해도 실망할 필요는 없어요. 강동 허브 천문공원은 3,000평의 넓이와 맑은 공기를 자랑하고 있기에 천문관측 망원경 없이도 유성우를 관람하기에 충분하답니다. 


강동 허브 천문공원은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무료로 입장 가능합니다. 다만 주차장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이 편리한데요. 지하철 5호선 천호역 6번 출구에서 341, 20-3, 112, 23 버스들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북악산 팔각정

 

<사진 출처: 네이버 지도>


북악산은 서울 분지를 둘러싸고 있는 4개의 산(북악산, 남산, 낙산, 인왕산) 중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경복궁의 뒤쪽으로 솟아있습니다. 북악산에는 창의문에서 정릉의 아리랑 고개로 연결되는 북악스카이웨이가 있는데요. 19km에 이르는 가로수와 관상수들이 절경을 이루고 있는 유명한 드라이브 코스입니다.


팔각정은 북악 스카이웨이의 중간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쉼터입니다. 조명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이는 팔각정은 높은 곳에 위치한 만큼 별을 보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늘 위로 쏟아져 내리는 유성우와 북악산 아래로 펼쳐진 서울 도심의 모습을 함께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특별한 광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북악산 팔각정은 자동차 혹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갈 수 있습니다.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3번 출구에서 지선버스 0212, 1030, 7022를 타면 자하문(창의문)고개에서 하차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북악산길 산책로 입구에서부터 팔각정까지 걸어가실 경우 거리는 약 3km로 50분이 소요됩니다. 




행복한 :D는 오늘 유성우를 관람할 수 있는 서울 시내의 장소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유성우를 보고 소원을 빌면 소원이 이뤄진다고 하죠. 행복한:D가 소개해 드린 장소에서 환상적인 우주쇼를 보며 소원을 빌어보는 건 어떠신가요? 여름밤의 무더위를 아름다운 유성우와 함께 날려 버리실 수 있으실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