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세계 환경의 날 맞이, 라돈 무료측정 해보세요!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6월 5일, 오늘은 세계 환경의 날입니다. 환경의 날을 맞이해 한국환경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라돈 무료측정 및 저감컨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최근 '라돈', '라돈 침대'가 실시간 검색어로 떠오르면서 라돈의 심각성에 대해 알게 된 분들이 많을 텐데요. 한국환경공단에서 시행하는 라돈 무료측정 서비스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라돈의 위험성





먼저, 라돈이 무엇이길래 이토록 위험하다고 하는지, 어떻게 해서 생기는 물질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돈은 기체의 형태로 라듐이 붕괴할 때 생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우라늄과 토륨이 방사선을 방출하면서 납이 되어가는 연쇄 반응 과정에서 발생하죠. 하지만 라돈은 무색무취의 기체로 일반인이 라돈을 알아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공기 중에 유포된 라돈은 방사선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인체에 들어 왔을 때 매우 해로운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폐암입니다. 미국에서는 라돈 때문에 폐암에 걸린 환자가 2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죠? 세계보건기구에서도 라돈이 폐암 발병의 원인 중 하나라고 보고 했습니다. 이러한 심각성 때문에 국내에서도 실내공기질관리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m3당 148베크렐, 공동 주택은 200베크렐 이하의 라돈 농도를 권고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WHO(세계 보건기구)에서도 라돈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m3 100베크렐 이하, 최대 300베크렐이 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한국환경공단 라돈 무료측정 및 저감컨설팅


- 사업 내용





라돈의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라돈 무료측정 및 저감컨설팅 사업! 1,500개소에 라돈 무료 측정 및 저감 컨설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라돈 무료측정을 신청 후, 서비스 대상으로 선정되면 한국환경공단에서 라돈 측정 결과서와 라돈을 낮추기 위한 생활 수칙, 줄이는 방법 등이 적혀있는 컨설팅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이때 라돈 수치가 일정 수치 이상이라면 라돈 알람기를 보급해 라돈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 이상으로 수치가 높고 위험성이 있다면 라돈 저감 시공을 통해 라돈 수치를 줄여줍니다. 

 



- 사업 대상





사업 대상은 라돈 노출에 취약한 1층 이하의 주택(다세대, 단독주택, 연립, 아파트 등)과 마을회관, 노인정 등의 공공시설을 대상으로 합니다. 신청은 12월까지 가능하며, 올해 1층 이하 주택 1,200개소와 공용 시설 300개소가 마감될 경우 내년 신청으로 자동 접수됩니다.


작년 사업 결과를 살펴보면 서비스를 받은 1,010개소 중 라돈 알람기를 보급받은 201개소였으며, 이를 통해 53.8%의 저감 효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라돈 저감 시공을 지원받은 곳은 45개소로 시공 결과, 84.3%의 저감 효과를 보였답니다.


컨설팅 방법은 라돈의 수치와 심각성 등을 고려해 결정합니다. 현재 사회적 문제인 라돈 침대의 해당 21개의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가정에 먼저 측정을 진행한다고 하니, 라돈 침대 보유자라면 신청자 명에 침대 이름을 함께 표기하면 됩니다. 단, 매트리스 측정이 아닌 실내 공기 중 라돈 농도를 측정하는 것이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 신청 방법



<출처 : '한국환경공단'홈페이지>


현재 라돈 무료 측정 및 저감 컨설팅 신청 접수는 18년도 계획을 초과했다고 해요. 따라서 지금 신청하면 신청순서에 따라 서비스가 다소 지연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신청 방법은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의 주요사업 클릭 수, 환경보건 서비스 제공에서 라돈 무료측정 및 저감 컨설팅에서 할 수 있습니다. 기재사항에는 신청자 명, 주소, 전화번호, 주택정보, 거주정보가 있습니다. 2층 이상의 고층 거주자는 본사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출처 : '한국환경공단'홈페이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된 라돈 침대! 문제가 된 침대는 기존 7종에서 21종으로 늘어났습니다. 라돈이 건강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걱정된다면 한국환경공단의 라돈 무료측정 및 저감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죠? 사업 대상에 해당한다면 오늘 알려드린 신청방법을 참고해서 라돈 저감 서비스 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