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무더운 삼복 더위 건강해지는 복날 음식 추천!

무더운 삼복 더위 건강해지는 복날 음식 추천!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음력으로 6월~7월 사이에 가장 더운 기간으로 불리는 초복, 중복, 말복을 가리켜 흔히 우리는 삼복(三伏)이라고 합니다. 이 삼복의 복자는 엎드릴 복자를 의미하는데요! 바로 가을이 오려다가 무더위에 잠시 엎드려서 멈추는 시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강렬한 무더위와 태양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복날! 여름 중 가장 더운 시기로 꼽히는 순간인 만큼 선조들은 보양식을 통해 부족한 영양소와 기운을 보충했다고 하죠! 오늘은 무더위를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는 복날 음식을 준비했습니다! 




삼계탕




 

첫 번째 복날 음식 추천 메뉴는 바로 삼계탕입니다! 우리가 복날에 가장 대중적으로 즐기는 음식이죠~ 외국인들도 쉽게 그 맛의 진가를 알 수 있을 정도로 맛과 영양 모두 풍부한 음식이죠. 특히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은 음식이기 때문에 원기보충에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삼계탕 안에 들어있는 대추와 인삼은 혈액순환을 돕고 비타민을 보충해주어 여름철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어구이




 

두 번째 복날 음식 추천 정보는 바로 장어구이입니다! 장어는 모두가 아시다시피 건강 보양식 메뉴로 상당히 유명하죠! 그만큼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A의 함량 역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어를 고를 때는 회색과 흑색이 조화를 이룬 것, 갈색이 진한 것, 진한 녹색을 띠는 장어가 신선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살이 미끈하면서도 눈알이 선명하고 투명한 것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은 등급의 장어를 고를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합니다!

 

단, 장어 섭취 시 한 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은 복숭아와 함께 먹으면 안 된다는 사실입니다. 복숭아의 유기산 성분이 장어와 상극을 이루어 소화불량과 설사를 만들어 낸다고 하니 섭취할 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팥죽




 

복날 음식 추천 메뉴로 의외인 것도 있습니다! 바로 팥죽인데요, 팥죽 같은 경우 흔히 동짓날에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여름철 무더위를 식혀주는 음식으로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단백질, 지방, 섬유질 및 비타민 B1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각종 병증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며, 비타민 B1은 피로와 수면장애, 신경쇠약에 상당한 효능이 있는데요. 여름철 열대야로 인해 잠을 들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더욱 추천드릴만 한 음식이 바로 팥죽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육개장




 

마지막 복날 음식 추천 메뉴는 육개장입니다. 이열치열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육개장에 들어있는 대파 같은 경우 비타민군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서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고, 얼큰함이 가미된 음식 맛이 더위에 지친 식욕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한 고깃국이기에 여름철 보양음식으로 제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육개장 한 그릇 먹으며 땀을 흠뻑 흘리면서 이열치열로 더위를 날려보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복날 추천 음식에 들어있는 영양소와 효능을 알아보았는데요! 선조들이 여름 중 가장 더운 시기를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누어 특별한 음식들을 먹었던 까닭은 그만큼 지혜롭게 더위를 극복하고자 함이 아니었을까요? 덥고 습한 여름의 날씨, 선조들의 지혜를 따라 맛있는 복날 음식과 함께 더 활기차고 건강하게 극복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