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몸에 좋은 영양제 똑똑하게 섭취하자!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요즘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양제를 복용하는 분들도 많아졌는데요. 나에게 맞는 영양제가 무엇인지, 어떤 영양제를 복용해야 효과적으로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해 무분별한 복용도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영양제 바로 알기! 행복한:D와 함께 영양제별 효능 알아봐요~




전문가들이 선호하는 영양제는?





과연 전문가들은 어떤 영양제를 가장 선호할까요? 정말 많은 분이 궁금해 할만한 정보인 것 같은데요. 헬스조선에서 실제 의사와 약사, 영양사 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전문가들은 종합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미네랄제, 오메가3, 눈 영양제 순서대로 선호한다고 밝혔습니다. 종합비타민을 1위로 뽑은 이유는 평소 식생활습관 때문에 영양이 가장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을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변했어요.




종합비타민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1위로 뽑힌 종합비타민은 식사가 고르지 않고 과일이나 채소 등을 평소에 잘 섭취하지 않는 분이 복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피로를 줄여주는 비타민B군부터 비타민C, 아연, 철분 등 다양한 미네랄 성분까지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과다복용 시에는 메스꺼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항시 용법ㆍ용량을 지켜야 하며, 식후에 복용해야 흡수율이 더욱 올라간다고 합니다.




루테인(눈 건강기능식품)





루테인은 눈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눈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백내장과 같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영양분이라고 합니다. 특히 오메가3, 비타민 A와 E를 함께 복용하면 시력저하, 건조증의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




베타글루칸(효모버섯)





베타글루칸은 베타 구조를 가진 글루칸으로서 버섯이나 효모, 박테리아 및 곰팡이 세포벽에 많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베타글루칸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림프구를 활성화시켜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다양한 논문자료에서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장내에 유해생물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장 안에서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고 장이 불편하신 분들에게는 가장 좋은 효과를 발휘하죠.




프로바이오틱스(건강기능식품)





전문가들이 두 번째로 많이 선택한 식품인 프로바이오틱스는 체내에 들어가 좋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살아있는 균들을 말합니다. 살아있는 균이 장에 도달하게 되면 유익한 작용을 하는 균주가 형성되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 장 건강을 확보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장 안에는 면역세포의 70%가 존재하는데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평소 장 활동에 문제가 있었다면 프로바이오틱스가 가장 효과적인 개선책이 될 수 있겠네요:) 




한눈에 알아보는 약 정보!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온라인의약도서관>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의약품의 제조사와 효능효과, 부작용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분이 많은데요. 약 이름만 검색하면 무엇인지 바로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온라인의약도서관은 내가 먹는 약이 어떤 성분을 가지고 있고, 섭취방법은 무엇인지 정보검색과 자료를 제공하는 사이트인데요. 병원 처방전으로 약을 지었다면 6개월 이내에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내가 먹는 약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정보는 다소 부족할 수 있으므로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온라인의약도서관 바로가기

http://drug.mfds.go.kr/html/index.jsp




지금까지 각종 영양제의 성분 및 효능효과와 온라인의약도서관에 대한 정보까지 두루두루 살펴보았는데요. 아무리 좋은 성분이 들어있는 영양제라도 과하게 섭취하면 독이 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확실한 용법용량과 효능효과, 부작용 등을 명심하여 복용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