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건강하게 관리하는 법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학업, 취업, 직장 등 다양한 요인으로 많은 분이 겪는 감정인데요. 하루에도 몇 번씩 스트레스를 받으며, 고통을 겪는 현대인들을 위해 오늘은 스트레스 해소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다 같이 그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를 날려볼까요?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는 고민이나 걱정, 분노, 불안 등에서 비롯되는 신체적, 정신적 긴장상태이자 피로증상을 말합니다. 이런 상태가 장기적으로 반복되면 심혈관, 위장 관련 질환, 불면증, 우울증 등 신체적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 스트레스 상황을 이겨낼 힘이 약화된 경우에는 각종 정신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자가진단 방법





정신과, 심리상담 전문가들은 몇 가지 항목을 통해 현재 스트레스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자가진단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1. 아침에 눈을 뜨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2. 감정 기복이 심하고 짜증이 늘었다.

3. 모든 일에 자신감이 없고 부정적으로 느껴진다.

4. 숙면이 어렵고 않고 자주 깨기도 한다.

5. 기억력이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

6. 배고픔보다는 특정 음식에 이끌려 폭식을 하게 된다.

7. 집중력이 떨어져 무엇인가 집중하기 어렵다.


만약 다음과 같은 항목에 문제를 느끼고 있다면 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에 무리가 온 상태이므로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관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많은 분이 음주나 흡연을 반복합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쾌락일 뿐 스트레스의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아니며, 오히려 신체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서는 감정의 변화를 천천히 되새겨 보면서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감정에 변화가 있었는지 알게 되면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거나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자신만의 특별한 여가생활, 취미생활도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것 같은 일상적인 취미도 긴장완화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죠. 음식을 통해서 긴장감을 완화시킬 수도 있는데요. 캐모마일 차는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테라피 효과가 있고, 다크 초콜릿은 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호르몬 변화와 마음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무서운 증상인데요. 오늘 알려드린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살펴보시고,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