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대학 재정정보 종합공시시스템 대학재정알리미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여러분은 대학교의 재정 상태나 기숙사 현황을 파악하고 계신가요? 대학교에 관한 정보는 알아보고 싶어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를 몰라서 정보를 얻기가 힘들었는데요.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대학재정알리미’라는 사이트가 등장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평소 몰랐던 대학교의 세세한 정보들을 알 수 있는 ‘대학재정알리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학재정알리미는?



<출처 : '대학재정알리미' 홈페이지>


대학재정알리미란 정부의 고등교육 재정지원 사업 정보와 대학교의 회계, 재정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고등교육 재정정보 공학공시시스템입니다. 대학 및 산학렵력단 예산, 대학 교육용 시설 및 기숙사 현황, 대학 재정 분석, 학교법인 수익용 기본재산현황,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정보 등 주요정보 공시정보와 고등교육기관의 재정정보의 통계분석자료들을 제공하는 곳이죠.


*대학재정알리미 바로가기

https://bit.ly/2N6AHJd




1. 대학의 회계, 재정 주요정보 공시




✔ 대학 및 산학협력단 예•결산

✔ 대학 교육용 시설 및 기숙사 현황

✔ 학교법인 수익용 기본재산 현황


대학재정알리미에서는 대학 교육 및 재정여건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①대학 및 산학협력단 예산, 결산 ②대학 교육용 시설 및 기숙사 현황 ③학교법인 수익용 재산 현황을 제공합니다. 이 3가지 항목에는 사립대학의 교비 회계, 등록금ㆍ 비등록금 회계, 국공사립대학의 산학협력단회계, 법인일반, 수익사업 회계, 국공사립대학의 기숙사 수용율, 기숙사비 정보, 학교운영경비 부담현황 등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정부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정보 공시




✔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정보

✔ 중앙정부와 지방자치 단체의 고등교육 재정지원 규모 정보


대학재정알리미에서는 정부의 인력양성 및 연구개발 등에 관한 대학교들의 투자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중앙정부와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의 운영현황을 제공하여 연도별 중앙부처 및 지자체의 운영 기본 정보를 볼 수 있어요. 또한, 부처별, 사업유형별, 사업목적별, 지원규모별 재정지원 정보도 제공합니다. 두 번째로 대학별 재정지원사업의 수혜 현황을 제공하여 대학들에서 어떤 지원 사업이 이루어지며 학생들에게 어떤 혜택이 적용되고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고등교육 재정정보 통계분석




✔ 사립대학 재정•회계 지표

✔ 대학 재정분석

✔ 우리 지역 대학통계

✔ 고등교육 재정지원 정보분석


대학재정알리미에서는 정부의 고등교육 재정지원 현황과 더불어 대학교의 회계 재정 현황에 관련된 다채로운 통계분석 자료들도 제공하고 있어요. 사립대학 재정회계지표에서는 사립대학의 재정 건전성을 파악할 수 있는 9개의 통계지표를 제공합니다. 대학 재정분석에서는 각종 자료 정보를 통해서 기숙사의 현황과 교육용 시설의 현황, 학교법인들의 현황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죠. 또한, 지역 내 대학 간의 회계ㆍ재정 정보를 비교 분석한 자료도 있으므로 어떤 대학교의 재정상태가 우수한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다니고 있거나 다니고 싶은 대학의 재정 상황이 궁금할 때, 대학을 다니면서 이용하게 될 기숙사비가 궁금할 때, 정부가 운영하는 재정지원사업을 통해 어떤 혜택이 학생에게 돌아올지 궁금할 때, 모두 대학재정알리미를 통해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대학교에 관한 심도 있는 재정 자료가 궁금했다면 대학재정알리미를 통해 쉽고 빠르게 다양한 정보들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