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공부와 취업을 동시에! 계약학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계약학과’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계약학과는 대학이 공공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여러 산업체 등과 직무 관련 협약을 맺고, 각 기관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과를 말합니다. 졸업 후, 입사 자격조건만 갖춘다면 채용이 보장되는 학과로 매해 인기가 증가하고 있죠. 공부와 취업을 함께할 수 있는 특별한 계약학과! 행복한:D와 함께 자세히 알아봐요~




계약학과란?





현재 사회에서 가장 큰 문제로 손꼽히는 청년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계약학과는 2003년 학계와 산업계의 협력 촉진을 위해 개정된 법률 제8조에 근거해 마련되었습니다. 공공기관이나 지자체, 산업체와 연계한 협약을 통해 특수한 교과과정을 운영하여 관련 기관, 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학과이죠. 




계약학과의 종류 





계약학과는 ‘채용조건형’과 ‘재교육형’으로 나뉘는데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졸업생 취업과 학자금 지원 같은 다양한 계약을 체결한 뒤 특수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재교육형’ 계약학과는 기업이나 기관에 속한 직원들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진행하며, 일부 대학이 관련 협약을 맺어 업무와 관련된 재교육을 실시합니다.




새롭게 바뀐 계약학과 규정





계약학과 운영심의위원회 신설

계약학과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부는 계약학과 설치 규정을 수정했는데요. 먼저 운영심의위원회를 신설해 계약학과를 운영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향후 미래시대의 산업과 직결된 교육 패러다임 등에 대한 정보들을 공유하고, 방향성을 제시함에 따라 지금보다 더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학과들이 많이 탄생할 예정입니다.





채용조건형, 재교육형 계약학과 구성 변경

현재까지는 채용조건형과 재교육형이 단순하게 구별되어 많은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참여하기에는 부족한 점들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게 위해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재교육형 계약학과의 장점을 흡수했습니다.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에 입학하여 1~2년 기본교육과정을 듣고 바로 취업 시, 학생+근로자 신분으로 재교육형 직무교육과정을 수강하면서 학업과 경력을 동시에 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빠른 취업문제해결과 경력, 학업이라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게 되었죠.





교육 커리큘럼의 변화

교육 커리큘럼 역시 산업교육의 체계적인 향상을 위해 현상교육과 원격교육이라는 새로운 시대의 교육 패러다임을 반영했는데요. 단순한 직무 경험만으로 학점을 취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공강화 현장실습을 강화하였고, 그만큼 학생들의 이론ㆍ실무 능력은 더욱 향상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청년실업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요즘, 사회의 각 분야에서는 다양한 노력을 통해 청년실업을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특히 계약학과는 빠른 취업과 높은 수준의 교육, 직무경력이 쌓인다는 장점이 있는 만큼, 많은 청년이 이를 활용한다면 현재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바꿀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