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청년취업을 위한 서울시 일자리 카페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취업! 높은 취업문에 어렵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도움을 주는 특별한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시의 ‘일자리 카페’인데요. 기본적인 진로직무상담부터 특정 분야의 스터디까지, 취준생에게 도움이 될만한 취업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요. 오늘은 행복한:D와 함께 일자리 카페를 찾아가 볼까요? 




일자리 카페란?



<출처 : 서울일자리포털 / 서울시 일자리 카페 위치>


일자리 카페는 만 15세부터 39세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취업에 필요한 취업상담과 1:1 멘토링, 취업특강 및 스터디룸 대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는 대학교, 공공시설, 민간시설 등 약 90곳에서 일자리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청년이 비용을 절약하면서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죠.




일자리 카페 프로그램





취업상담

카페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지만 모든 곳에서 공통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취업상담 및 이력서&자소서 컨설팅입니다. 진로상담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직업의 방향성을 알아볼 수 있으며, 취업방법이나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등 취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상담할 수 있죠. 혼자 취업을 준비할 때,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먼저 일자리 카페에서 취업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면접 이미지 메이킹

취업상담뿐만 아니라 면접 이미지 메이킹에 관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취준생들이 가장 어려워하고 당혹스러워하는 면접에 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면접 시 필요한 메이크업이나 사진촬영을 위한 메이크업 같은 디테일한 상담은 물론, 기업별로 선호하는 이미지, 비용투자 없이 호감을 주는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면접 시에 강조해야 할 나의 강점분석 등 다채로운 면접 프로그램을 제공하죠.





기업별 취업 전략 프로그램

이 밖에도 취업에 필요한 입사지원서 평가요소, 원하는 인재상 분석, 강점과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자소서 작성전략, 문항분석, 문항별 강조해야 할 점 등을 컨설팅받을 수 있는데요. 기업에 따라 다른 취업전략을 분석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업을 준비하는 청년들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의 자기소개서나 지원서로 여러 기업에 지원했다면 기업별 취업 전략 프로그램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직자와의 만남

이렇게 어려운 취업 과정을 거친 후, 실제 직장을 다니다 보면 내가 상상하던 직장과 직무의 모습과 사뭇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실제 필요한 실무경험과 준비하고 있는 취업과정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일들을 대비할 수 있도록 현직자와의 만남을 통해서 취업 시 필요한 역량, 실제 업무영역 등 현장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눠볼 기회도 제공합니다.




서울일자리포털



<출처 : 서울일자리포털 / 서울혁신센터>


서울일자리포털에서는 일자리 카페에 대한 다양한 정보는 물론 예약 서비스도 제공하는데요. 일자리 카페 외에도 취업날개서비스, 취업교육정보, 우수기업 탐방 등 많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취업을 준비 중이라면 서울일자리포털에서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와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해보는 것 어떨까요?


*서울일자리포털 바로가기

http://newjob.seoul.go.kr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일자리 문제! 하지만 고진감래라는 말처럼 분명 힘든 노력 끝에는 즐거운 일이 한가득 생길 거라고 생각해요. 청년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서울시뿐만 아니라 경기도에서도 일자리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니, 정부의 지원을 받아 나만의 꿈을 멋지게 펼쳐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