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청년지원, 청년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지구청년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많은 청년이 한 번씩은 꿈꿔본다는 해.외.진.출! 하지만 해외진출의 문턱은 높아만 보이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한데요. 이런 청년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지구청년’ 프로그램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외교부에서 지원하는 지구청년 청년지원 프로그램을 알아보겠습니다.




지구청년이란?





지구청년은 외교부의 청년지원 사업을 통해 청년들이 해외진출을 이룰 수 있는 정보와 과정을 소개하는 통합브랜드입니다. 워킹홀리데이에 관한 정보는 물론 국제기구 초급전문가 파견과정, 월드프렌즈 봉사단 활동, 재외공관 현장 실습원 파견, 각종 해외인턴 파견 사업 등 외교부와 산하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해외진출 관련 사항들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구청년 프로그램



<출처 : 지구청년/재외공관 해외취업 지원>


위킹홀리데이는 만 18세 이상 만 30세 이하의 청년에게 지원하는 제도로 관광, 취업, 어학연수를 병행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호주나 캐나다, 일본 등 21개 국가와 협정을 체결하여 워킹홀리데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매년 4만 명 정도의 학생들이 해외로 나가고 있으며, 지구청년에서 워킹홀리데이에 관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더불어 국제기구 진출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국제기구에서 직접 일할 수 있는 기회이며 국제기구 초급전문가, 다자협력전문가 과정을 통해 급여와 항공료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엔봉사단 활동이나 해외의 재외공관에서 일할 수 있는 현장실습원 제도에 관한 정보도 살펴볼 수 있어요. 청년 예술가들이 직접 해외에서 교류를 할 수 있도록 지원정책도 펼치고 있습니다. 월드프렌즈 KOICA 봉사단에서는 개도국에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통해 해당 국가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보람찬 활동을 할 수 있죠. 이처럼 해외진출에 관한 모든 활동을 지구청년에서 살펴볼 수 있답니다! 




지구청년 사이트 소개



<출처 : 지구청년>


지구청년 사이트에서는 외교부와 함께하는 다양한 청년지원 프로젝트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해외진출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 지원방법 등을 알아볼 수 있고, 워킹홀리데이, 봉사단 등 파견 나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서 빠른 현지 적응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구청년을 통해 해외진출에 성공한 청년들의 생생한 체험수기도 볼 수 있죠.


*지구청년 바로 가기

http://www.mofa.go.kr/youth/wpge/m_20183/contents.do 




현재 진행하는 프로그램



<출처 : 월드프렌즈코리아 / 봉사단 모집 포스터>


현재 지구청년에서는 2019년에 시작될 월드프렌즈 KOICA 봉사단 132기를 모집 중인데요. 파견 기간은 직종에 따라 1년에서 2년 정도이며 공공행정, 교육, 보건 등 33개의 직종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파견은 내년 2월 중순에 이루어지며 아프리카, 중남미 국가 등 총 17개국으로 나가게 됩니다. 자격요건은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 직종에 대한 전문성(전공, 자격증)을 갖춘 사람, 심신이 건강한 사람이며, 남성은 군복무를 완료했거나 면제된 사람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해외로 진출해 꿈과 희망을 펼치고 싶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는 분들이라면 지구청년의 청년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더 안전하면서도 넓은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보세요. 더 많은 청년이 지구청년을 통해 꿈꾸던 세계 속으로 한 걸음 나아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