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연말 늘어나는 술자리! 숙취 해소 방법은?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연말이 되면 회식 자리가 늘어나면서 숙취로 고생하는 분이 많아지는데요. 숙취는 왜 생기는 것이고, 숙취를 해소하기 위한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숙취로 고생하는 분들을 위해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숙취 해소는 물론, 건강도 함께 챙길 수 있는 음식, 행복한:D와 함께 알아봐요~




숙취는 왜 생기는 걸까?





숙취가 생기는 원인은 알코올이 간에서 분해하면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하이드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이 우리의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술을 마시면 어지럼증, 울렁거림, 두통 같은 증상들이 생기는 것입니다. 숙취의 증상과 정도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어지럼증과 울렁거림을 느끼며, 이러한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서 예부터 선조들은 다양한 음식을 섭취했다고 해요.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해조류





해조류는 숙취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미역과 다시마 등 해조류에는 알칼리 성분이 함유되어서 위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해조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은 혈관을 보호하는 작용을 해서 알코올의 독성으로부터 간과 혈관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매생이는 해장국으로 즐기는 분이 많은데요. 매생이의 아스파라긴산이 알코올 분해를 촉진해주므로 아세트알데히드를 빨리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매생이의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보다 무려 3배나 많다고 하니, 숙취 해소 음식을 찾는다면 매생이 요리를 먹어보는 것도 좋겠죠?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달걀





숙취를 해결하기 위해서 술 마신 다음 날 아침에 달걀을 드시는 분들도 많죠. 달걀을 먹으면 왠지 속도 편안해지고, 머리도 맑아지는 느낌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는 바로 달걀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메티오닌 덕분입니다. 메티오닌은 숙취 해소에 탁월하며 피로해소에도 큰 도움을 주고 간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굴





굴 역시 숙취 해소에 좋은 대표적인 해산물입니다. 굴에는 피로해소에 좋은 타우린과 아연, 글리코겐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음주 후 간을 지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굴에 함유된 미네랄과 비타민 등은 혈액의 정화를 돕고, 독소를 제거해주어 알코올로 인한 혈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좋다고 해요.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콩나물





콩나물은 예부터 숙취해소 음식으로 가장 많이 활용된 음식인데요. 콩나물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 해독에 도움을 주고, 풍부한 비타민B군이 간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콩나물 머리보다는 뿌리로 갈수록 숙취해독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숙취 해소에 탁월한 음식들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과음을 하여 숙취 해소 음식을 찾기보다는 적절한 음주로 건강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피하기 힘든 연말연시의 술자리 이후, 오늘 알려드린 음식으로 숙취 없는 건강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