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제조업의 스마트한 변화, 스마트 팩토리 구축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제조현장 곳곳에 불어오는 새로운 바람! 바로 ‘스마트팩토리’인데요. 중소 벤처기업부는 올해 정부가 잡은 스마트 팩토리 보급 목표는 2천800개로 4월 말 기준 스마트 팩토리 도입 지원을 위한 중소기업의 신청 건수가 1천167건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올해 스마트 팩토리 보급 목표에 42% 정도 해당하는데요. 이처럼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중소기업이 스마트 팩토리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오늘은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봅니다~!

 

 

- 스마트 팩토리란?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는 제품의 설계·개발부터 생산, 유통 등 제조 전 과정에 걸쳐 ICT가 도입된 지능형 공장을 말합니다. 스마트 팩토리 생산 라인에는 사물인터넷(IoT) 센서가 설치되고 생산 라인의 데이터는 5G 망을 통해 수집되며, AI 플랫폼 기술로 데이터를 분석해 생산성을 극대화하는데요. 이러한 스마트 팩토리는 AI, IoT, 빅데이터, 로봇, 클라우드, 증강현실 등 첨단 기술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팩토리 성공 사례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여 최고의 생산성을 자랑하는 해외 공장이 있는데요. 바로 지멘스의 암베르그 공장입니다. 암베르그 공장의 경우 20년 동안 13배가 넘는 생산물량이 증가했지만, 인력은 1,300명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을 정도로 자동화 시스템 및 스마트기술 시스템을 최적화한 공장입니다. 암베르그 공장은 파워엔지니어링, 산업용 제어시스템 및 자체적인 소프트웨어를 통한 시스템 솔루션 등을 가지고 있어 스마트제조의 성공사례로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지멘스의 이런 스마트 팩토리 기술은 현재 암베르그 공장만이 아니라 중국 청두에도 그대로 옮겨와 성공적인 생산을 하고 있으며 지속해서 생산성을 높이는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 미래 핵심 솔루션을 논의한다! 스마트 팩토리 관련 컨퍼런스 소개

 

 

'5G 플러스(+) 스마트 팩토리 코리아 2019'5월 17일 잠실역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개최됩니다. 스마트 팩토리 관련 주요 기업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향후 스마트 팩토리 확산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세션 별로 5G 스마트 공장과 AI, IoT를 융합한 기술로 스마트 팩토리의 방향성을 논의하며, SK텔레콤, KT, 두산 로보틱스 등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5G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과 관련한 다양한 미래 핵심 기술을 만날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년 5월 17일(금) |9:00-17:30 |한국광고문화회관 2F 대회의장(잠실역)  

 

또한, 코엑스에서도 '2019 서울 국제 스마트 팩토리 컨퍼런스 & 엑스포' 가 개최됩니다. 국내외 스마트팩토리 선도 70여 기업들이 함께 참가해 2019 대한민국 스마트팩토리 소루션과 제품 전시회 시연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 외에 머신비전 활용기술 세미나, 지능형 로봇 활용기술 세미나를 비롯한 실제 활용기술과 관련된 컨퍼런스도 동시에 개최되오니 이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2019년 6월 20일(목) |9:30-18:00 |코엑스 그랜드볼룸(1F)   

 

 

오늘은 제조 산업의 핵심 트렌드인 스마트 팩토리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제품 개발 및 생산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며 미래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솔루션으로 자리 잡을 스마트 팩토리의 발전 가능성과 미래 핵심 기술로써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