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2019 인기 #해시태그로 알아보는 Z세대 탐구생활

 

#해시태그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게시글을 분류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의 주된 기능이에요. 1990년대 중반에서 201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인 Z세대는 해시태그 검색 기능을 적극 활용해 정보를 얻고, 나와 관심사가 맞는 사람을 팔로우 해 소통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은 지난 12월 2019년도 대한민국 인기 해시태그 트렌드를 발표했는데요. 인기 해시태그를 통해 Z세대의 관심사 무엇인지 살펴보아요~

 

 

1) Z세대의 새로운 공부방법 #공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지난 17년도에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을 출시했는데요. 관심 해시태그를 팔로우하면 매번 검색하지 않고도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피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한국 이용자들은 한 게시물 당 해시태그를 글로벌 평균 대비해 2.9배 더 많이 사용하는데요. 세분화된 해시태그를 통해 더욱 정확한 이용자 관심사 파악이 가능하죠.

 

올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팔로우한 해시태그는 #공스타그램 입니다. #공스타그램은 자신이 필기한 공책, 공부 계획, 공부 타임랩스를 해시태그와 함께 올려 공유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Z세대는 #공스타그램 게시글을 올림으로써 자신의 공부 의지를 다지고 실제 성적 인증을 통해 주변으로부터 격려를 받고 있어요. 밀레니얼 Z세대는 학교 공부뿐만 아니라 취업을 위한 공부와 자기 투자를 아끼지 않는데요. 이들의 새로운 공부 방식과 라이프스타일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해시태그였습니다.

 


2) 하루의 에너지 충전 #글귀스타그램

 

 

인스타그램 2019년 인기 해시태그 2위부터 4위까지는 #글귀스타그램 #글귀 #영화명대사 가 차지했습니다. Z세대는 바쁜 일상 속에서 공감을 일으키는 글귀를 통해 감성을 충전하고 친구들과 공유를 통해 소통하고 있어요.

 

글귀스타그램은 사용자가 직접 손글씨를 적어 아날로그 한 느낌을 주거나 예쁜 배경사진에 텍스트를 삽입해 휴대폰 배경사진으로 팔로워들에게 공유하기도 합니다. 영화 속 명대사, 사랑, 이별, 자극이 되는 명언 등 Z세대가 좋아하는 인기 글귀를 살펴보면 Z세대의 고민과 공감을 일으키는 키워드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해시태그입니다.



3) 2019 패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데일리룩

 

 

2019년도의 패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패션 관련 해시태그도 상위 15위권 안에 들었는데요. #데일리룩 #아메카지룩 #스트릿패션 #미니멀룩 해시태그가 포함되어 있어요. Z세대는 패션 해시태그를 통해 관심 있는 패션 스타일을 참고하거나 패션 인플루언서가 여는 인스타 마켓을 통해 옷을 구매하기도 해요.


#데일리룩은 사용자들이 그날의 패션을 공유하는 해시태그로 연관 키워드로는 #ootd(Outfit of the day) #아웃핏이 있어요. #ootd를 검색하면 해외 패션 트렌드도 함께 파악할 수 있죠. 편안하고 스타일리시한 아메리칸 스타일 캐주얼 패션인 #아메카지룩도 인기가 있었는데요. 아메카지룩은 몸에 꽉 끼는 불편한 옷 대신 여유로운 핏의 복고풍 캐주얼 패션으로 주목받았어요. 이는 새로운 복고풍인 ‘뉴트로’ 트렌드와 연관되어 더욱 확산될 수 있었죠. 이처럼 패션 해시태그를 통해 Z세대의 패션 관심사와 함께 문화 트렌드도 엿볼 수 있었어요.

 


4) 온라인 속 취미 커뮤니티 #고양이 #슬라임 #인테리어

 

 

Z세대의 취미를 알 수 있는 해시태그도 2019 인스타그램 대한민국 해시태그 트렌드의 상위권을 차지했어요. 취미와 관련된 인기 해시태그로는 #슬라임 #고양이 #여행에미치다 #방꾸미기가 포함되어있죠. 인스타그램은 다양한 콘텐츠를 가볍게 소비하기에 좋은 플랫폼으로, Z세대는 출퇴근길 혹은 등하굣길 시간을 활용해 팔로우한 취미 해시태그를 보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요.

 

Z세대의 인기 팔로워 중에는 #고양이나 #강아지와 같은 반려동물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반려동물의 주인인 ‘집사’ 사용자들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일상을 공유하며 수많은 ‘랜선 집사’ 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Z세대의 #여행계획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시작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국내 또는 해외에 있는 멋진 여행지 사진을 보고 여행 자극을 받기도 하고, 여행 후기 등을 친구와 활발히 공유하기도 하죠. 또한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자취방 셀프 인테리어가 유행하며 인기 해시태그로 등극했어요.

 

 

지금까지 2019년 인기 해시태그 정산으로 Z세대의 관심사를 탐구해보았어요. 2019년 인기 해시태그는 #공스타그램 #글귀스타그램 #데일리룩 #취미 관련 키워드가 있었는데요~ 해당 해시태그를 통해 밀레니얼 Z세대의 관심사 뿐만 아니라 ‘뉴트로’와 같은 문화 트렌드, 1인 가구 증가와 같은 라이프스타일을 알 수 있었죠. 2020년에는 어떤 새로운 문화 트렌드가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