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자원봉사자의 날, 의미 있는 자원봉사 활동은?




12월 5일이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타인을 위해 노력하는 자원봉사자의 날이에요. 


추워진 날씨만큼 따뜻한 행사가 많은 12월, 바쁜 삶에 잊고 있었던 자원봉사자에 대한 고마움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날이랍니다. 나 자신이 아닌 주변을 살피고 돕는 자원봉사자에 대한 감사함을 전하며, 오늘은 행복한:D가 자원봉사자의 날의 유래와 의미 있는 자원봉사 활동에 대해 소개하도록 할게요~








매년 12월 5일은 UN이 지정한 세계자원봉사자의 날이에요. 이 날은 UN본부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UN자원봉사자들에게 고마움을 전하기 위해 1985년 처음 지정되었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1989년부터 자원봉사자의 날을 기념하기 시작했는데요, 2006년부터는 자원봉사활동기본법 제 13조에 의거한 법정기념일로 ‘자원봉사자의 날’이 지정되었어요. 그래서 이 날엔 국가차원에서 국민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참여를 촉진하고 자원봉사자들의 헌신과 노고를 기리기 위해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어요. 


기념행사에서는 그 동안 자원봉사에 헌신해온 자원봉사자와 단체, 자치단체에 대한 포상을 통해 자원봉사자의 노고를 치하하고 사기진작 및 자긍심을 고취시키게 된답니다. 또한 그간 자원봉사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추진방향과 의지를 결집하여 자원봉사활동 진흥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여 자원봉사 문화를 확산하고 홍보하게 돼요.




봉사로 유명한 연예인는 누구?

아직도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있는 오드리햅번, 그녀를 빼놓고 봉사로 유명한 연예인을 말할 수 있을까요? 나치였던 아버지를 대신해 구호 활동을 시작했던 그녀는 많은 편견과 비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봉사에 전념했어요. 그런 그녀가 63세의 나이로 사망했을 당시 뉴스에서는 대통령 취임식보다 그녀의 사망 소식을 먼저 전했다고 해요.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고, 아직까지도 외면보다 내면의 아름다움으로 기억되고 있는 스타예요.

국내에서 봉사로 가장 유명한 연예인은 아마 차인표, 신애라 부부와 최수종, 하희라 부부가 아닐까요? 이들 부부는 단순히 기부나 봉사만 하는 것이 아닌, 끊임없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부나 봉사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실제로 차인표가 힐링캠프에서 자신이 봉사와 기부를 하게 된 이유를 말함으로써 방송 이후 6,500명이 새롭게 1:1 결연을 통해 후원을 시작했다고 해요.








12월이 되면 행복한:D도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해 자원봉사를 생각하곤 해요. 하지만 막상 하려고 해도 어디에서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원봉사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곳을 소개해드릴게요. 


1. 유기견 봉사활동

‘아빠 어디가’에서 후의 따뜻한 심성을 엿볼 수 있었던 유기견 봉사활동. 유기견 입양센터는 아이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어 아이와 함께 봉사활동을 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해요! 보통은 청소, 산책봉사를 진행하고, 경험자에 한해 미용, 목욕 봉사를 진행하고 있어요. 봉사활동을 하는 방법은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 신청만 하면 된답니다. 


동물사랑실천협회 

홈페이지 봉사신청 게시판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산책 봉사를 원할 시엔 홈페이지 필수 시청 영상을 확인하세요~ ▶홈페이지 신청하러 가기


한국반려동물사랑연합 

봉사 시간은 오전 봉사(09:30~13:30), 오후 봉사(13:30~17:30)로 나뉘며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돼요. 16살부터 신청 가능하며 갈아입을 옷과 양말도 지참하셔야 해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홈페이지 신청하러 가기



2. 고아원 봉사활동

미래의 희망인 아이들을 위한 고아원 봉사활동. 고아원 봉사활동은 단순히 청소, 빨래를 해주는 것 외에도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재능 기부도 가능해요. 학습, 악기, 무용, 미술 등 자신의 특기를 살려 아이들에게 교육할 수 있는 봉사 프로그램이 다양하답니다.


광명보육원 

경기도 양주시에 있는 광명 보육원 봉사활동이며, 자원봉사자 활동범위를 확인한 후 신청하면 돼요. 

▶홈페이지 신청하러 가기


삼일육아원 

충남 천안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바로 자원봉사를 신청할 수 있어요.

▶홈페이지 신청하러 가기



3. 독거노인을 위한 봉사활동

최근 독거노인 수가 급증하며 관련 봉사활동이 늘어나고 있어요. 도시락배달부터 청소 등 어르신들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답니다. 행복한:D가 가장 깜짝 놀랐던 것은 어르신 말벗이 되어주는 것이 봉사활동이라는 것이었어요. 이야기를 들어주고, 대답하는 것만으로 봉사 활동이라니, 어쩐지 조금 쓸쓸한 느낌이 들었답니다.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자원봉사를 원할 경우,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전국 수행기관 중 가장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여 전화 연결하면 봉사활동이 가능해요. ▶홈페이지 신청하러 가기


상진복지재단

마포구 독거노인복지센터이며, 02-325-3850~5번으로 전화를 걸어 담당자와 전화연결 상담 후 자원봉사 신청 가능해요. ▶홈페이지 신청하러 가기





청소년일 경우, 청소년 자원봉사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적합한 봉사활동을 찾을 수 있어요. 원하는 지역, 활동일자를 검색하면 적합한 봉사활동과 현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청소년 자원봉사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