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작업시간을 ⅔로 줄여주는 엑셀 단축키 모음!

 

 

 

 

 

 

근 시간이 가까워질 수록 다급해지고, 업무량은 좀 처럼 줄어들지 않는 것 같으시다고요? 직장인이라면 필수로 가까이 할 수 밖에 없는 프로그램인 엑셀! 엑셀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기능들이 있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단축키 몇 가지만 알아두어도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답니다.

 

물론 엑셀에는 정말 셀 수 없이 많은 단축키가 있어서 사실상 다 외우는 것은 불가능해요. 그래서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엑셀 단축키들만 모아 봤답니다.  처음엔 익숙하지 않겠지만 몇 번만 사용하면 정말 편리할거예요. 그럼 행복한 :D와 함께 어떤 단축키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자주 사용하는 엑셀 단축키

 

 

 

 

 

 

일단 가장 간편해서 외우기 좋은 단축키부터 알려드릴게요.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 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F4는 마지막에 실행한 작업을 반복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셀삭제, 셀 삽입등 엑셀에서 활용되는 명령의 92%가 F4키로 반복 가능해요. 이 외에도 자동으로 차트를 만들어주는 F11이나 넓은 영역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F8 도 많이 사용되는 단축키랍니다.

 

 

 

 

 

 

 

엑셀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단축키

 

 


Ctrl + Page Down / Page Up <워크시트들을 빠르게 이동하기>

 

 

 


 

 

Ctrl + Page Down 키조합은 은 다음 워크 시트로 넘어가고  Ctrl + Page Up은 이전 워크시트로 복귀시킵니다.

워크북에 1월, 2월, 월… 12월 처럼 여러개의 워크시트가 있을 때  유용한 단축키인데요.

예를 들어 1월 워크시트 상에 있을 때 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로 Page Down키를 누르면 누른 만큼 다음 워크시크로 이동하게 돼요.

 

 

 

 

 

Ctrl + ↑ / ↓  <순식간에 데이터 상/하단으로 이동하기>

 

 

 

 

 

 

 

 


업무에 사용하는 엑셀파일은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없을 만큼 그 양이 방대할 때가 있는데요.
데이터를 맨 아래로 이동할 때 마우스 휠을 내리다보면 대체 언제 까지 계속되는 건가 싶을 때가 있으시죠?

이럴 때 Ctrl + ↓ 를 이용하면 데이터 맨 위로 이동 할 수 있답니다. 반대로 Ctr l+ ↑ 키를 누르면 데이터 맨 위로 이동해요.

 

 

 

 

Shift + F10 <우클릭 메뉴 열기>

 

 

 

 

 

 

 

 

키보드 작업 시 마우스를 사용하는걸 불편해하는 사람도 있는데, 우클릭이 필요할 때는 Shift + F10 단축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클릭 메뉴가 뜨면 방향키를 이용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Ctrl + :/ Ctrl+; <오늘 날짜,시간 입력하기>

 

 

 

 

 

 


Ctrl + :(콜론) 를 누르면 오늘 날짜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년-월-일 순으로 표기되지만, 월 일 혹은 年 月 日로 표기하고 싶다면, 마우스 우클릭 후 셀 서식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변경할수 있어요. 혹은 Ctrl+(세미콜론); 조합으로 현재 시간을 입력할 수 있어요.

 

 

 

 

 

Ctlr + -  <셀의 행과 열 삭제/삽입하기>

 

 

 

 

 

 


엑셀에서 표를 편집할 경우 마우스로 일일이 셀의 행과 열을 클릭해 삭제하기 귀찮을 수 있는데
이 단축기를 이용하면 엑셀의 행과 열을 삭제하는데 유용해요.

 

 

 

 

 

 

 

 

 

엑셀 단축키 직접 지정하기

 

 

 

 

 

 

 

 

 

 


만약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단축키 중 원하는 단축키가 없다면 단축키를 직접 지정할 수 있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엑셀의 상단에서 파일-> 옵션->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순으로 클릭한 뒤,

 

다음에서 명령 선택에서 단축키로 추가할 명령을 선택한다음,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가능해요.

AlT +1, 2, 3....단축키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순서에 따라 숫자가 지정되기 때문에 더 쉽게 칠수 있는 숫자로 지정하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직장인의 업무시간을 단축시켜줄 엑셀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 부터 본인이 엑셀 작업을 할 때 어떤 작업을 주로 하는지 파악해 보고  자주 쓰는 기능의 단축키가 있다면  눈여겨 두셨다가 사용해 보세요!  업무 시간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직장인 여러분 모두 엑셀의 고수가 되어 칼퇴근 하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