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재직증명서 양식/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될까요?


 

 

 

 

 

직장을 구하거나 대출이나 카드 발급 등 신용과 관련된 거래를 할 때는 직장 생활을 증명하는 재직증명서가 필요한데요. 회사에 직접 발급요청을 하면 되지만, 이직 등을 이유로 재직증명서가 필요한 경우엔 회사에

발급요청을 하기 껄끄럽고 불편한 경우가 많은데요.

 


현행법으로 정해진 양식은 없지만,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문서인 재직증명서! 그래서 오늘은 재직증명서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간편하게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고, 간편한 양식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동부화재가 직접 제작한 재직증명서 양식을 받아가실 수 있도록 준비했답니다:-)

 

 직장인에겐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텐데요. 그럼 먼저 재직증명서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까요?

 

 

 

 

 

1. 재직증명서란?

 

 

 

 


 

재직증명서란 어떤 직장에 근무하고 있거나 근무했음을 증명하는 문서인데요. 주로 관공서나 금융기관 제출용으로 발급한답니다. 보통 근로자의 인적사항을 상단에 쓰고, 해당 항목에 맞춰 재직사항을 작성하는데요,
재직 기간은 입사일로부터 현재까지의 기간을 기재하고 재직증명서의 발급용도를 명확하게 밝혀야 해요.

 


근로기준법 제38조에 따르면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 후라도 사용 기간, 업무 종류, 지위와 임금, 기타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한 때에는 사실대로 기입하여 즉시 교부"하도록 되어 있으며, "증명서에는 근로자가 요구한 사항만 기입하여야 한다" 라고 규정되어있는데요. 만약 이를 어길시엔 벌금이 부과된다고 해요.

 

 

일정 규모 이상의 회사에서는 인사부서나 관리부서에 회사의 규정에 맞는 서식이 구비 되어있어 발급받을 수 있고 접수처에서 요구하는 양식이 따로 있을 경우, 양식에 맞게 작성해서 회사 직인 날인을 요청해서 발급받으면 되는데요.

 

보통은 재직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곳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어야 하므로, 접수처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재직증명서 양식에 기재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해요.

 

 

 


2.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이지지 출처: 국민연금관리 공단 홈페이지>

 

 

 

재직증명서는 공인인증서와 프린터만 있다면 집에서도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만일 이직 등의 이유로 문서가 필요한 경우, 회사에 발급을 요청하기 껄끄러운 분들이나 급하게 필요한 경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http://www.nps.or.kr/jsppage/main.jsp) 에 접속하셔서 발급받으시면 돼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국민연금을 가입하기 때문에 회사에서 발급하는 재직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국민연금 개인 민원으로 들어가면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는데요.

 

 

 

 

 

 

<이지지 출처: 국민연금관리 공단 홈페이지>

 

 

 

 

국민연금 개인 전자 민원에 들어가서 신고/신청란기타메뉴에 있는 가입자 증명서 발급 클릭하시면

손쉽게 재직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어요.

 

 

 

 

 

 

 

 

알아 두셔야 할 것은, 재직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개인서비스의 가입증명서를 클릭하셔서 원하시는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돼요.

국문과 영문의 두 가지 양식이 있으니 필요하신 용도에 맞게 선택하셔서 프린트하세요.

 

 

 

 

 

3. 재직증명서 양식

 

 

 

 

 

 

직장 규모가 작을 경우엔, 재직증명서 양식이 따로 정해지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표준 양식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서 기본적인 사항들을 충족하기만 하면 돼요.

 

아래에 동부화재가 직접 제작한 재직증명서를 첨부해 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에 첨부해 놓은 재직증명서 양식을 받으셔서 접수처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사용하세요.

 

  

 

재직증명서 양식에 꼭 들어가야 할 항목

 

재직 증명서를 발급할 때는 무엇보다 반드시 회사직인이 찍혀 있어야 증빙서류로서의 가치를 가진다는 것 잊지 마시고, 참고로 금융기관에 제출하실 용도라면 거의 원본을 요구 하는 경우가 많으니 여러 군데에 제출하실 거라면 복사본이 아닌 원본을 필요한 수만큼 준비해야 하는 것도 알아 두세요

 

 

 

오늘은 재직증명서 양식에 대한 내용과 인터넷 발급안내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직장을 다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필요하게될 재직증명서! 간편한 발급 방법을 익혀두시고 필요하실 때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