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행복주택으로 내 집 마련하자!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사회초년생들의 가장 큰 고민인 내 집 마련.

특히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올라온 사람들이라면, 매년 높아지는 월세 때문에 걱정이 많아지죠. 이런 사람들을 위해 ‘행복주택’이라는 제도를 실행하고 있으니, 자격조건에 해당하는 사람들이라면 신청해서 혜택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행복주택으로 내 집 마련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볼게요! 




- 행복주택이란?





행복주택은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을 위해 직장, 학교에서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짓는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이라는 개념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기존 시세보다 작게는 20%, 많게는 40% 이상 저렴한 임대료가 특징입니다.


그동안 젊은 층은 주거복지라는 혜택에서 많이 소외되었던 만큼, 값비싼 월세를 감당해야만 했었는데요. 행복주택의 80%는 젊은 층에, 그리고 나머지 20%는 노년층이나 취약계층에게 공급하며 2017년 기준 총 15만 호를 전국적으로 공급 시작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자격조건





행복주택이 지어지는 지역에 따라서 조금씩 입주 자격조건이 달라지는데요. 일단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 모집하고 있는 지역은 어디인지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행복주택 입주 신청 가능 지역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충족시켜야만 일차적인 자격이 주어지게 돼요.


만약 지역 조건이 충족되었다면, 본인이 ‘대학생(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재취업준비생), 신혼부부(예비신혼부부), 취약계층, 노인계층, 산업단지 근로자’에 해당하시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대학생의 경우 재학, 휴학, 입학예정자도 모두 포함되며 사회초년생은 전체 직장 경력을 모두 합산하여 직장생활 5년 이내 미혼자를 말합니다. 신혼부부나 예비신혼부부는 결혼한 지 5년 이내여야 해요.


취약계층은 주거급여 수령이 가능한 저소득층이 대상에 해당하며, 노인계층은 만 65세 이상 고령자, 산업단지 근로자는 산업단지에 소속된 기업 근로자여야 조건을 충족하실 수 있는데요. 


현재까지의 자격요건을 충족한다고 해도 세부 사항들이 남아있으므로 행복주택 공식 사이트인 http://www.happyhousing.co.kr/ 를 통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할게요.




- 신청방법



가장 최근인 2017년 3분기의 경우, 경남 혁신지구 / 인천 영종지구 / 여수 수정지구 / 대전 목동지구 총 네 곳의 행복주택에서 입주자를 모집했습니다. 아직 4분기 예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3분기를 기준으로 신청방법을 함께 살펴봐요.


LH 청약센터 (http://apply.lh.or.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고, 자세한 문의 사항은 LH 콜센터인 1600-1004로 전화 문의하시면 된다고 해요. 미리미리 날짜와 입주 가능 지구를 알아봐서 접수를 하시는 것이 좋으니 평소에도 홈페이지나 LH 블로그를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죠?




- 혜택





젊은 계층의 경우 행복주택에서 최대 6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년 단위로 갱신되며, 최초 계약을 포함해 총 3회까지 연장을 할 수 있게 되죠. 만약 대학생이 사회초년생/신혼부부의 자격을 갖추거나, 사회초년생이 신혼부부가 되었을 경우 4년 더 연장할 수 있어 최대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역시 자녀 수에 따라 최대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또한, 갱신 계약을 하게 되면 소득수준, 청약저축통장 유지 등은 최초와 같게 확인을 하지만, 대학 재학 중 / 취업합산 기간 5년 이내 / 혼인합산 기간 5년 이내 등의 조건은 확인하지 않습니다.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는 갱신 시 소득 기준을 20% 높여서 적용해주기 때문에 대부분 갱신에 성공한다고 해요.


행복주택 제도는 저렴한 전세나 월세는 찾아보기가 힘든 요즘,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제도네요. 계약 종료 시 갱신이 어렵지 않고, 무엇보다 행복주택 근방에 지어지는 국공립 어린이집, 고용센터, 작은 도서관 등의 다양한 주민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젊은 층들뿐만 아니라 노년층들에게도 좋은 정책이자 제도라는 생각이 들어요.




점점 내 집 마련이 어려워지는 요즘! 행복주택 정책으로 많은 국민들의 부담을 한층 더 덜어주는 제도가 생겨 마음이 따듯해집니다. 내 집 마련을 꿈꾸신다면 행복주택 자격 조건을 잘 알아보시고 신청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