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해외로밍/데이터로밍 요금 비교하여 저렴한 요금제 선택 방법!

  

 

 

올해 휴가철 인천공항 이용객 수가 또 한번 최고치를 경신할거라고 해요. 그만큼 여름 휴가를 해외에서 보내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단 뜻이겠죠?

 

최근 해외 여행에서 꼭 빼놓을 수 없는 것! 바로 클릭 하나로 여러 정보를 주고, 보고 싶은 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핸드폰이에요. 예전에 해외여행을 떠나면 전화 사용을 목적으로 로밍을 했지만, 최근엔 내 소식을 실시간으로 올리거나 국내에 있는 것처럼 문자를 주고받을 수 있는 데이터 로밍 역시 신청해야 하는 필수 요소가 되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 행복한:D가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왠지 막연한 로밍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성로밍은 나라별로 분당 요금이 다르기 때문에 어디로 떠나느냐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예요. 특히 여행기간별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로밍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꼭 맞는 해외로밍 요금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여행기간이 짧고, 1~2통화만 하는 단기여행자>
따로 요금제를 신청하지 않고 공항에서 로밍을 신청하시면 돼요. 단, 로밍 신청 시 통신사별 음성요금을 비교해달라고 요청해서 가장 저렴한 통신사를 선택하세요!

 

<10일 정도로 놀러 가는 장기여행자>
긴 여행기간으로 어느 정도 음성통화를 할 예정이라면 상품을 따로 구매하시는 게 훨씬 저렴해요. 10일간 10,000원을 결제하면 15,000원 상당의 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SK 로밍음성할인100’이나, 30일간 2만원으로 음성, 문자를 이용할 수 있는 KT 음성로밍 할인 2만원권이 장기간 여행을 떠나는 분들을 위해 좋아요! (단 ‘SK 로밍음성할인100’의 경우, 서비스 기간은 10일이며 이후 자동 해제되니 주의하셔야 해요!)

 

<음성 외에 데이터까지 사용하는 음성+데이터 사용자>
음성로밍 뿐 아니라 데이터로밍까지 함께 이용하고 싶은 분들은 패키지 상품을 추천 드려요. 가장 무난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은 하루 12,000원으로 무제한 데이터를 이용하며, 주요 여행지 23개국에서 음성 로밍을 최대 86.5%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SK텔레콤 T로밍 데이터 원패스 프리미엄’이에요.

 

중국, 일본, 필리핀 등 아시아 쪽으로 여행을 떠나시는 분은 11,000원에 무제한 데이터 로밍에 아시아 8개국 음성, 문자를 할인해주는 ‘LG유플러스 스마트로밍패키지’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Tip. 데이터 로밍을 하지 않은 분들은 꼭 차단 기능을 이용하여 데이터 로밍을 차단해 주세요! 간혹 스마트폰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설정돼 있는 경우, 해외에서 직접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전원이 켜지는 순간 자동 업데이트나 이메일 수신 등 데이터 통신이 자기도 모르게 이뤄지는 경우가 있어요. 

 

 

 

 

 

 

 

 

'꽃보다 할배'에서 구글어플을 사용하며 길을 찾는 이서진의 모습을 모두 보셨을 거라 생각해요! 그만큼 해외여행지에서 데이터사용은 여행을 더욱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필수요소가 되어가고 있어요~ (특히 자유여행을 하시는 분은 길을 찾거나, 근처 맛집 정보를 얻기 위해 꼭 필요하지요.)


하지만 국내에서 무제한 데이터로밍 요금을 신청했다고,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은 금물! 해외는 따로 데이터로밍을 신청해야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만약 데이터로밍을 신청하지 않으면 국내보다 400배 가량 비싼 요금 폭탄을 맞을지도 몰라요. 그럼 여행기간별로 어떤 상품을 이용해야 저렴한지 알아볼까요?

 

 

<여행기간이 짧은 단기 여행자(2~4일)>
여행기간이 길지 않다면 하루 무제한 데이터로밍이 저렴해요. 하루에 약 1만원을 내고 24시간 무제한으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어요. (SK가 부가세 포함 9,900원으로 KT와 LG보다 1,100원 저렴해요.)


단 주의할 점은 1일 요금제이기 때문에 1일 기준을 반드시 체크해야 해요. SK와 LG 요금제는 현지시간 기준으로 00시 00분부터 23시 59분까지 시간이 적용돼요. 반면 KT는 국내 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을 계산하면 돼요.

 

 

Tip. 서머타임제가 시작될 경우, 표준시보다 1시간씩 당겨지지만 국내 로밍 상품은 서머타임이 자동 적용되지 않아요. 서머타임으로 착각해 한 시간만 쓰고도 하루치 요금이 청구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5일 이상 장기 여행자>
5일 이상 장기 여행자는 하루 단위로 요금이 부과되는 무제한 로밍보다 일정량의 데이터 사용권 ‘정액제 쿠폰’이 더 좋아요. 보통 1만~5만원을 내면 20~300MB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어요. 데이터는 짧게 5일부터 길게 15일 동안 나눠 쓸 수 있어요. 정해진 양을 다 쓰면 로밍이 차단되니, 더욱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로밍 종류

여행 유형 

추천 방법 

 음성로밍

 단기 여행자

 - 공항에서 통신사별 요금 비교!

 장기 여행자

 - 음성 로밍 관련 상품 구매

 음성+데이터

 음성+데이터 사용자

 - 음성과 데이터로밍까지 함께 제공하는 패키지 상품 구매

 데이터로밍

 단기 여행자

 - 하루 무제한 데이터로밍

 장기 여행자

 - 데이터 사용권을 구매하는 정액제 쿠폰이 더 저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