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정전기 없애는법, 생기는 이유부터 대처방법까지!


 


겨울철만 되면 행복한:D의 머리카락이 삐쭉 솟아나는 이유!


바로 정전기 때문인데요, 스웨터를 벗거나 머리카락을 정리할 때면 늘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머리카락 때문에 곤란했던 경험 있겠지요? 게다가 겨울철 문을 열려고 할 때나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를 때, 친구와 가벼운 터치를 할 때마다 찌릿한 경험까지 포함해서요~


특히 행복한:D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정전기 때문에 고생한답니다 ㅠ 그래서 오늘은 정전기가 생기는 이유, 정전기 없애는 법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할게요~






 


정전기는 흐르지 않고 그냥 머물러 있는 전기라고 해서 ‘정전기’라고 불러요. 정전기가 생기는 이유는 마찰 때문인데요, 생활하면서 주변의 물체와 접촉을 통해 마찰이 쌓이다 한도 이상 전기가 쌓였을 때 우리가 그 물체를 건드리면 전기가 순식간에 불꽃을 튀기며 이동하게 돼요. 이것을 바로 정전기라고 부른답니다.


이런 정전기가 모든 사람에게 같은 확률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에요. 예를 들어 친구가 건드렸을 때 멀쩡했던 문을 본인이 건들자 정전기가 일어나는 것처럼 특정 사람들에게 유독 정전기가 많이 일어나곤 해요.


그 이유는 바로 여름보다 겨울에 정전기가 잘 생기는 이유와 같아요. 즉, 습도에 따라 정전기가 잘 생기느냐 덜 생기느냐가 결정된답니다. 땀이 많이 흘리는 사람보다는 적게 흘리는 사람에게, 피부가 지성인 사람보다 건성인 사람에게 정전기가 더 많이 일어나게 돼요.








겨울철 행복한:D를 괴롭히는 정전기! 그럼 어떻게 없애야 할까요? 우선 정전기 없애는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습도조절이에요. 습도를 실내에 30% 이상 유지하면 정전기가 완화된다는 말씀! 


보통 가장 정전기가 심하게 일어날 때가 스웨터 등 옷을 벗을 때인데요, 옷에서 일어나는 정전기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세탁할 때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거나 세탁 후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 외에도 옷 중간중간 신문지를 끼워놓으면 정전기 방지가 돼요!


머리카락은 건조할 때 자주 만질 경우 정전기가 일어나요. 우선은 머리를 감은 후 헤어 에센스 등을 이용해 머리카락 보습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촉촉하면 머리카락이 하늘로 붕붕 뜨는 일을 방지할 수 있어요~ 머리를 자주 빗는 분은 플라스틱이나 금속 재질의 빗보다는 나무 빗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왜냐면 정전기는 플라스틱이나 금속에 더 잘 반응하기 때문이에요.


차문을 여닫을 때 정전기가 너무 많이 일어나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동전이나 열쇠 등으로 먼저 손잡이를 살짝 건드려 정전기를 흘려 보내는 방법을 이용하세요~ 그 외에 가전 제품은 식초를 사용하여 닦아주면 정전기를 없앨 뿐 아니라 세균도 한번에 슥삭! 없애준답니다!


정전기의 가장 큰 적은 수분! 평상시에 손을 자주 씻거나 보습크림을 활용해서 항상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정전기 없애는 방법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