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기부문화로 사랑의 온도를 높여보세요!


 


겨울에 더 따뜻해지는 것이 뭔지 혹시 아시나요? 

바로 사람과 사람이 나누는 사랑의 온도랍니다~  


빡빡한 생활 때문에 주위의 어려운 사람들을 둘러보지 못했다면 더 늦기 전에 마음의 온도를 높일 수 있는 기부활동을 하는 것은 어떨까요. 사실 기부라고 하면 기부금을 가장 먼저 생각하지만, 기부금 외에도 더 의미 있는 기부활동이 많이 있답니다. 


오늘은 행복한:D가 기부금이 아니어도 나눌 수 있는 기부활동에 대해 소개하도록 할게요~ 








1. 물품기부


최근엔 단순히 기부금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쌀, 라면 등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꼭 필요한 물품을 직접 구입해 전달하는 물품기부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물품기부의 가장 큰 의미는 소외계층에게 필요한 물품을 제공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분은 집에서 사용하지는 않지만 쓸만한 물품을 기부하기도 해요. 옷이나 육아용품, 책 등이 대표적인 예랍니다.


행복한:D도 실제 이제 입지 않는 옷이나 가방, 인형 등을 기부한 적이 있는데요, 그냥 재활용 보관함에 넣는 것보다 훨씬 의미 있어 보내면서도 뿌듯했던 기억이 아직도 나네요~ 올 겨울 옷장이나 집안 청소를 하다 필요한 물건이 있다면 물품기부를 가장 먼저 떠올려 주세요!



2. 연탄기부


해마다 겨울이 되면 여러 기업이나 단체가 참여하는 연탄기부! 아직도 연탄을 사용하고 있는 독거노인이나 소외계층을 위해 저렴하지만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작은 정성을 선물하는 것은 어떨까요?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아 선뜻 나서기 힘들다면, 연탄배달 봉사활동을 통해 사랑을 전달해보세요~ 더욱 보람찬 겨울이 될 거예요.



3. 재능기부


미술, 디자인 등 특별한 재능이 있다면 다양한 재능기부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해요. 단순한 벽화 봉사 외에도 소외된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 제작, 공연을 통한 수익금 기부 등 다양한 형태의 재능기부 활동이 있어요.


학생이라도 자신이 알고 있는 것들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재능기부 활동도 있으니, 소소하지만 꼭 필요한 재능을 기부해보세요~ 게다가 재능기부는 나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보람도 두 배 더 느낄 수 있답니다!








믿을만한 기부재단 선정 방법!


물품, 연탄 등도 좋지만 기부금을 통해 더 필요한 곳에 사용하도록 돕고 싶은 분! 하지만 막상 어느 단체에 기부를 해야 할지 망설이게 돼요. 그럴 땐 나의 기부금이 정확히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는 곳에 기부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한 아이를 정해 지속적으로 후원하는 단체나, 어느 곳에 쓰여졌으면 좋겠다고 직접 기금사용목적을 지정하는 형식으로요. 그래야 어디에 쓰이는지 알 수 있어, 기부금을 내면서도 한결 믿음이 가게 된답니다.



기부금 소득공제 받는 방법


12월 연말정산을 앞두고 꼭 챙겨야 할 것이 바로 기부금 소득공제예요. 기부금 소득공제는 국가가 기부문화 확대를 위해 기부금에 대해서 소득공제 혜택을 부과하는 제도를 말한답니다. 교회나 성당 혹은 사찰 같은 종교단체에 내는 기부금은 근로소득의 10%한도 내에서 전액 소득공제 해주며, 이재민 구호물품, 장애인 생활시설 등에 기부한 금액이나 물품도 기부금액의 100% 소득공제가 돼요. 해당 시설에서 기부금 확인서를 발급받아 연말정산 시 제출하면 기부금 소득공제를 받게 된답니다. 올 연말 기부를 계획하고 있다면 꼭! 기부금 확인서 발급받는 것 잊지 마세요~



연말, 기부활동이 아닌 자원봉사로 어려운 분을 돕고 싶다면?!

의미있는 자원봉사 활동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