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스피드스케이팅 이상화 선수가 겪은 하지정맥류, 초기증상과 치료법은?

스피드스케이팅 이상화 선수가 겪은 하지정맥류, 초기증상과 치료법은?

 


 

 

얼마 전 소치동계올림픽에서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 올림픽신기록을 세운 이상화 선수는 하지정맥류가 허벅지까지 올라오는 극한의 고통을 참아내며 당당히 금메달을 거머쥐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하지정맥류를 앓았다고 밝힌 이상화 선수는 올림픽 출전을 위해 수술까지 미루며 경기에 임했는데요, 그녀의 모습에 많은 언론사들은 ‘하지정맥류에도 투혼을 발휘한 스피드스케이팅 여제’라는 수식어를 붙여 보도하기도 했고, 이를 읽은 많은 사람들은 그녀의 고통에 안타까워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월 17일에 방영된 SBS ‘힐링캠프’에서 이상화 선수는 하지정맥류의 고통을 겪으면서도 수술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큰 수술이 아니더라도 수술 후 몸의 리듬이 깨져버리는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하지정맥류는 초기에 예방하거나 관리만 잘하면 쉽게 치료가 가능한데요, 스피드스케이팅 이상화 선수가 겪었던 하지정맥류는 무엇인지, 또 하지정맥류의 초기증상과 치료법, 예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이상화 선수(사진:사단법인 대한빙상경기연맹)

 

 

이상화선수 때문에 주목 받게 된 ‘하지정맥류’

이상화 선수의 하지정맥류 투혼 소식으로 최근 하지정맥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또한 매우 높아졌습니다. 하지정맥류란 종아리정맥이 부풀어 올라 뱀처럼 구불구불한 형태를 띠는데, 대부분 눈으로도 쉽게 알아볼 수 있을 만큼 선명합니다. 보통 미용사나 마켓 직원 같이 장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이나 생리주기에 따라 호르몬이 변하면서 정맥이 팽창해 판막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여성, 직업상 무거운 것을 자주 드는 사람, 이상화 선수와 같은 운동선수에게 잘 나타나는 질환이 바로 하지정맥류입니다. 또 하지정맥류는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환자의 30%가 직계가족에 하지정맥류 환자가 있는 것으로 보아 선천적으로 이 질환은 약한 정맥을 타고 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이며, 그 외 복부의 압력이 증가되거나, 꽉 끼는 옷을 입을 때, 변비나 비만 등으로 하지정맥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간혹 정맥이 눈에 띄게 부풀지 않더라도 발 쪽으로 피가 쏠려 발이 무겁다거나 다리가 팽팽한 느낌이 들었던 적은 없으신가요? 저녁에 잠 못 이룰 만큼 다리가 붓고 저리고 아팠던 적은요? 


만약 이런 경험을 한 번이라도 겪었다면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으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겉으로 보기에 피부에 거미줄 모양의 가는 실핏줄이 나타난다거나, 정맥이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뭉쳐져 보일 때, 만지면 부드럽지만 특정 부위가 심하게 아프다면 빠른 시일 안에 하지정맥류 진단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이 더욱 악화되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여 색소 침착 및 혈전성 정맥염, 정맥성 피부염, 피부 궤양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정맥류 5가지 치료법


하지정맥류 치료법 1.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을 겪을 때는 가만히 누워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고 있으면 됩니다. 곧 증상이 완화되고 붓기가 빠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2. 압박스타킹 착용

하지정맥류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거나 붓기가 빠지지 않을 때는 발등부터 무릎 혹은 장딴지까지 환자의 증상에 따라 혈관 외과 전문의의 처방에 의해 압박 스타킹을 착용합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3. 약물 경화 요법 시행

하지정맥류가 있는 부위의 정맥 안으로 약물을 주입해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하여 혈액의 흐름을 다른 정맥 쪽으로 유도하는 약물 경화 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4. 레이저요법 시행

늘어난 정맥 내로 레이저 광 섬유를 넣은 다음 레이저를 발산하여 병든 정맥으로의 혈액 흐름을 차단하는 최신 치료법인 정맥 내 레이저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5. 수술

여러 병원 측의 소견에 따르면 사타구니와 무릎 아래 몇 군데 작은 피부를 절개한 다음 병든 정맥 조직을 수술적으로도 제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맥을 제거하는 수술을 할 경우 많은 사람들이 정맥을 제거해도 괜찮을까 하는 의문을 갖는데, 하지정맥류는 이미 혈관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해 제거하지 않으면 오히려 혈액이 하지 아래로 쏠려 건강에 더욱 해로운 여러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십시오.

 

 

하지정맥류, 생활 속 예방법

하지정맥류 예방법1. 평소 몸에 꽉 끼는 옷이나 부츠는 피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2.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것은 피합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가급적 다리를 꼬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3. 물 속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인 수영은 다리와 팔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돕고 더불어 다이어트 효과까지 뛰어남으로 일주일에 1~2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가볍게 걷기나 자전거타기 등의 운동을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4. 비만관리는 필수 입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5.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수술보다 예방이 더 중요합니다. 생활 속 예방법을 알아두고 평소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