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은 꽃 뿐만 아니라 만물이 태동하는 시기죠. 파릇파릇한 새싹이 올라오고, 동물들이 기지개를 펴는 계절이죠. 그만큼 싱싱하고 알찬 먹거리도 가득한데요.
우리나라에 있는 대게 서식지 중 가장 좋은 곳으로 알려진 경북 영덕에서는 물오른 대게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영덕 대게 축제'가 열린답니다. 살이 통통 오른 대게의 부드러운 속살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행복한 :D와함께 영덕 대게 축제로 떠나볼까요?
2016 영덕 대게 축제
<이미지출처: 영덕대게축제홈페이지>
'니들이 게 맛을 알아?' 10여년 전 유행했던 이 광고 문구 기억나시나요? 그 맛있는 게 맛을 다양하게 음미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영덕인데요. 영덕의 대게는 껍질이 얇고 살이많으며 담백하여 전국적으로 잘 알려진 명물이에요.
대게라는 이름은 그 발이 붙어 나간 모양이 대나무의 마디와 같이 이어져 있는데서 유래했다고 하는데요. 매 해 12월부터 5월까지 잡힌 것이 살이 많고 맛이 있으며, 6월 부터 11월까지는 금획기간으로 되어 있답니다.
흔히들 찬바람이 불면 대게철이 시작된다고 알고 있지만, 대게에 속살이 꽉꽉 들어차는 것은 2~3월이라고 해요. 이 기간 이후에 잡히는 대게는 살이 더 단단하고 단 맛이 난다고 하는데요. 매년 3월말에서 4월 초에 열리는 대게 축제에서는 대게를 좀 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요리로 맛볼 수 있는 것은 물론, 퍼레이드와 가요제, 음악 및 댄스 공연 등 다양한 공연 행사와 함께 즐길 수 있어요.
그리고 올해도 어김 없이 찾아온 영덕 대게 축제는 3월31일부터 4월3일 까지 펼쳐질 예정인데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체험 프로그램 등 오감을 만족하게 할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고 하니 기대해도 좋답니다:)
영덕 대게 축제 프로그램
<이미지출처: 영덕대게축제홈페이지>
영덕 대게 축제는 크게 주제 공연과 5대 체험프로그램, 야간 행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먼저 주제 공연의 경우, 주 무대에서는 영덕 대게 마당극이 펼쳐지고 보조 무대에서는 어린이 뮤지컬이 진행됩니다. 5대 체험 프로그램도 신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가득한데요.
인간 대게로 변신한 선수들이 손수레를 끌며 펼치는 '출발 영덕대게 달리기', 낚시를 이용해 대게를 잡는 체험인 '황금 영덕대게 낚시'프로그램, 통발 속의 영덕 대게를 낚아 올리는 '떴다! 영덕 대게 올리기', 품질 좋은 박달데게를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깜짝! 영덕 대게 경매', 눈과 입을 만족시켜주는 '꿀걱 ! 영덕 대게 셰프 음식'까지, 즐겁고 알찬 프로그램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미지출처: 영덕대게축제홈페이지>
하지만 무엇보다 축제의 꽃은 밤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모두 하나되어 댄스파티와 불꽃놀이를 즐길 수 있는 영덕대게 나이트쇼와 대게잡이 어선에서 펼쳐지는 감성음악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답니다.
영덕대게축제
축제기간: 2016. 3. 31(목) ~ 4. 3(일) / 4일간
장소: 영덕군 강구항 일원
주제: 천년의 그 맛 영덕대게를 즐겨라
홈페이지: http://www.ydcrabfestival.com
대게의 함유 영양소와 효능
<이미지출처: 영덕대게축제홈페이지>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 대게! 그렇다면 그 효능은 무엇일까요?
지방이 적고 소화가 잘 되는 대게는 허약한 체질인 분들이나 어르신들에게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특히 껍질에 많이 든 키틴은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단백질 함량이 많으며 그 중에서도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성장에도 아주 좋은 음식이에요.
<이미지출처: 영덕대게축제홈페이지>
한의학에서 대게는 가슴에 열이 몰려 답답한 증상을 풀어주고 위기를 도와 소화가 잘 되게 해 몸 속의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차가운 성질이 있어 해열에 좋다고 여기는 음식인데요. 체질적으로 열이 많아서
얼굴이 붉은 사람이나 음주 후의 숙취에도 매우 좋답니다.
또한, 대게에 많은 키토산 성분은 천연물질로, 독성이 없으며 인체 효소에 의해 잘 분해되는 성분인데요. 인체의 면역성을 강화해주고 간기능 강화, 생체리듬 조절과 미용에 좋아 화장품 원료로도 많이 이용된다고 해요.
대게를 고를 때는 들었을 때 다리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이 좋고, 특히 집게 다리가 부지런히 움직이는 것이 싱싱하다고 해요. 반면 배 부분을 눌러봤을 때 말랑말랑하거나 다리가 축 처져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영덕 대게 축제 주변 가볼 만한 곳
울진과 포항, 동해안을 따라 53km에 이르는 해안선을 끼고 있는 영덕은 어디를 가도 가슴을 시원하게 적셔주는 파도가 넘실대는데요. 정겨운 마을과 바다, 아름다운 풍경까지~ 가볼 만한 곳이 정말 많은 곳이랍니다. 영덕 대게 축제와 함께 여행하기 좋은 관광 명소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영덕 블루로드
<이미지출처: 영덕 블루로드 홈페이지>
영덕의 블루로드는 푸른 동해바다를 마음껏 품에 안을 수 있는 최고의 트레킹 코스에요. 부산에서 강원도 고성에 이르는 688km의 해파랑길 가운데 영덕 구간을 블루로드라고 하는데요. 영덕의 가장 남쪽인 대게누리공원에서 강구항, 축산항을 거쳐 고래불해수욕장까지 도보 여행을 위한 64.6km의 해안길이랍니다. 산길 구간도 있지만 대부분 바다를 끼고 걷도록 조성 돼 있는데요. 시원하게 펼쳐진 동해바다의 풍경은 물론, 영덕의 숨겨진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길 이에요.
블루로드에는 총 4개의 코스가 있는데요. '빛과 바람의 길'로 불리는 A코스, '푸른 대게의 길'로 불리는 B코스, '목은사색의 길'이라고 불리는 C코스, '쪽빛파도의 길'로 불리는 D코스 입니다.이 길들을 다 돌아보는데는 종일 돌아다녀도 모자랄만큼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구간을 선택해서 보는 것이 효율적이랍니다.
먼저 빛과 바람의 길은 강구항에서 고불봉, 풍력발전단지를 거쳐 해맞이 공원까지 이어지는 코스인데요. 푸른 바다를 볼 수 있는 것과 동시에 맑은 산 공기를 마실 수 있어 힐링을 원하는 분들께 딱 제격이랍니다.
푸른대게의 길은 해맞이공원을 지나 석리마을, 대게원조마을, 블루로드다리를 건너 죽도산전망대를 지나 축산항의 영양남씨발상지까지 가는 15km 구간으로, 길을 걷는 내내 바다를 볼 수 있는 곳이라 바다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
목은사색의 길은 영양남씨발상지에서 대소산 봉수대, 목은이색기념관, 괴시리전통마을, 대진 해수욕장을 거쳐 고래불해수욕장에 이르는 17.5km구간으로 산길과 바닷길이 적당히 섞여 있어 지루함을 느낄 겨를이 없어요.
마지막으로 쪽빛파도의 길은 대게누리공원에서 장사해수욕장을 지나 삼사해상공원, 영덕어촌민속전시관을 거쳐 강구터미널에 이르는 14.1km 구간으로, 7번 국도와 함께 나란히 걸을 수 있는 곳입니다.
그래도 어느 곳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는 분이라면 가장 풍광이 뛰어난 B코스를 추천해드리고 싶은데요. 곳곳에 쉬어갈 수 있는 벤치와 정자들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겸 산책을 즐겨도 좋을 듯 하네요.
영덕블루로드
영덕 해맞이공원
<이미지출처: 영덕 블루로드 홈페이지>
영덕 해맞이 공원은 해안절경과 무인등대를 활용한 인공공원으로, 1997년 일어난 대형 산불로 폐허가 되어 방치된 곳을 복원한 곳 인데요. 64km의 청정해역이 펼쳐지는 강축도로변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편리하며 전 푸른바다와 넓은 초지, 해송조림지가 어우러진 곳입니다.
해맞이 공원에는 야생꽃 2만 3천여 포기와 향토수종 꽃나무 900여 그루가 심어져 있어 자연경관이 특히 아름다운데요. 산책로와 함께 전망테크가 설치돼 있어 동해바다를 한눈에 감상하면서 사진을 찍기에 최적의 장소랍니다. 특히 가장 선명하고 멋진 일출을 볼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새해에는 물론 평소에도 일출을 보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고 해요.
영덕 해맞이공원
경상북도 영덕군 영덕읍 창포리 산 5-5
고래불해수욕장
<이미지출처: 영덕 블루로드 홈페이지>
병곡면의 6개 해안 마을을 배경으로 장장 20리에 걸쳐 펼쳐진 해수욕장으로, 고려말 목은 이색 선생이 상대산에 올랐다가 고래가 뛰어노는 것을 보고 '고래불'이라고 불렀다고 전해진답니다. 해안도로를 따라 고래불대교를 건너면 확 트인 바다와 하늘을 마주할 수 있는데요. 파란 하늘과 바다, 백사장과 소나무 숲이 어우러진 광경에 시간 가는 줄 모를거에요.
특이한 것은 이 곳의 모래는 입자가 굵어 몸에 잘 붙지 않아 예로부터 여기에서 찜질을 하면 심장 및 순환기 계통 질환에 효험이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온다는 것이랍니다.
또한, 근처의 해안도로는 드라이브를 하기에 좋은 코스인데요. 7번국도를 따라 북 쪽으로 달리면 동해안의 유명한 관광지를 거의 다 돌아볼 수 있어 1석2조~! 더불어 해수욕장 근처 청정해역에서잡힌 신선한 생선회도 꼭 드셔보시길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고래불해수욕장
경북 영덕군 병곡면 병곡리
홈페이지: http://goraebul.or.kr
오늘은 통통하게 살이 꽉 차오른 맛있는 대게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 영덕 대게 축제와 근처 가볼만한 관광지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돌아오는 주말,먹거리와 볼거리, 다양한 체험거리가 풍부한 영덕에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가족사랑이야기 > 참좋은 가족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궁 야간 개장, 창경궁· 경복궁 등 고궁의 밤을 즐겨요! (0) | 2016.04.29 |
---|---|
가볼 만한 여행지, 서울 근교 당일 치기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0) | 2016.04.07 |
전국 벚꽃 개화시기와 벚꽃 야경이 예쁜 경주 여행코스 (0) | 2016.03.29 |
봄나들이 갈 만한 곳 '한강공원'으로 나들이 떠나요 (0) | 2016.03.25 |
꽃내음 가득한 봄 맞이 여행 추천, 제주도 당일치기 여행 떠나요! (0) | 2016.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