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이 시작되면서 금융위기와 경기 침체에 대한 경고들이 많았습니다. 미국 S&P500지수는 전고점을 앞두고 있고, 우리나라 KOSPI도 단기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이 시점에도 지속적으로 '위기'를 경고하는 전문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끊임없이 대두되는 경기 침체,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경제위기
경제위기는 블랙 스완과 회색코뿔소라고 불리는 두 가지 형태의 위기가 있습니다. 블랙 스완(Black Swan)은 동일한 제목의 책 ‘블랙스완’의 저자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Nassim Nicholas Taleb)가 만든 용어입니다. 백조는 당연히 흰색이라 ‘블랙 스완’이란 존재할 수 없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호주에서 검은 백조가 발견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블랙 스완’은‘ 매우 예측하기 어렵고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발생한 사건’을 의미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블랙 스완’의 전형적인 사례로는 9/11 테러, 코로나19 발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회색 코뿔소(Gray Rhino)는 작가 미셸 웨커(Michele Wucker)가 소개한 개념으로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위험을 말하는 개념입니다. 초원에 있는 덩치 큰 회색 코뿔소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다만 이미 알고 있지만 무시하거나 소홀히 할 경우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우 가능성이 높은 위험을 ‘회색 코뿔소’라고 말합니다. 기후 변화, 소득 격차, 대한민국 가계부채, 인구 고령화 등 이미 문제인 것을 알지만 대처하지 않고 있는 위험들이 현실화하면, 그 위기는 감당하기 쉽지 않습니다.
지금 많은 전문가들이 ‘위기’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우리에게 경고하는 것은 ‘블랙 스완’이라 기 보다는 ‘회색 코뿔소’에 가깝습니다. 갑작스러운 사건이나 계기가 발생시키는 위기가 아니라 오랜 시간 쌓여온 위험들, 간과되어 오거나 무시했던 리스크들이 현실화하는 과정입니다. 급격한 위기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오랜 시간 저성장과 경기 침체의 늪을 지나가야 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겪는 고통이 심각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어쩌면 잠시 스쳐 가는 블랙 스완 보다 훨씬 더 고통스러울 수도 있다는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적으로 침체 중인 경기 상황
그렇다면, 현재 경기가 어떠한 상황이기에 회색 코뿔소와 같다는 말이 나오는 걸까요? 우리나라와 더불어 미국의 경기 현황도 함께 살펴보도록 합시다.
미국의 경기 현황
미국의 경제 성장은 2023년 1분기에 0.4%, 2분기에 0.7%에 그쳤습니다. 이는 미국의 경제 성장이 둔화하고 있음을 의미하는데요. 거기에 연준은 금리 인상이 경기침체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2022년 12월에 7%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40년 만에 최고 수준입니다. 인플레이션은 미국인들의 생활비를 상승시키고, 소비를 위축시키며 이는 곧 경기침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각한 문제는 미국의 부채 증가입니다. 미국의 부채는 2022년 말 기준으로 30조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이는 미국 GDP의 130%에 해당하며, 세계 어느 나라보다 심각한 상황이죠.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꾸준히 증가해 온 국가 부채의 증가는 미국 정부 이자 부담 증가, 신용도 하락 등으로 미국 경제에 다양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다양한 지정학적 리스크가 증가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중국과의 갈등 등 다양한 지정학적 리스크도 미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 경제가 글로벌 경제 위기의 트리거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전문가들도 있죠.
우리나라의 경기 현황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도 만만치 않습니다. IMF와 OECD가 가장 문제로 제기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가계 부채 증가입니다. 국제금융협회의 발표에 의하면 한국 가계의 부채는 2023년 1분기 GDP의 102.2%를 기록하고 있고, 이는 조사국 중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가계 부채가 심각한 상황에 금리도 상승하면서 가계 소비 여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어, 경기 위축 발생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경기 위축과 고금리가 만나 가계 부채 문제가 현실화하고, 금융권들에 영향을 미치면 한국 경제는 심각한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역수지 적자도 경제 현황에 심각한 위기 요인입니다. 15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고, 적자 규모가 줄어들고 있지만 그리 낙관적이지만은 않습니다. 무엇보다 무역수지 적자의 가장 큰 원인인 대중교역 회복 전망이 어두운 것이 문제입니다. 미국과의 금리가 역전된 상황에서 무역수지 적자가 더 지속되면 외환보유고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환율이 상승하면 이는 곧 수입 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더 높은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미국 상황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글로벌 환경도, 국내 상황을 살펴보는 내적 상황도 한국 경제의 미래가 밝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투자로 살아남는 방법
chapter 1. 단기적인 측면
그럼 이러한 경제 위기에서 투자에 성공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단기적인 측면에서 취할 수 있는 투자 방안과 장기적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 두 가지를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단기적인 측면에서는 현금 비중 확대와 채권 투자를 적절한 대처방안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투자 방법 ①현금 비중을 늘려라
위기가 발생할 때 현금 비중을 확대하는 것은 가치 보전과 기회 활용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지혜로운 방법입니다. IMF 때나 2008년 금융위기 때처럼 위기 시 자산가치가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때 현금은 내 자산 가치를 유지시켜 줍니다. 그리고 위기 발생으로 자산 가격이 하락했을 때는 현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좋은 투자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위기에 늘 새로운 부자가 탄생하는 이유는 자산가치 하락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할 수 있다면 위기 상황을 대비하여 적절한 현금 보유 전략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 방법 ②채권투자를 해라
두 번째 채권투자는 현재 고금리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좋은 투자 방안입니다. 당분간은 고금 리가 유지되겠지만 하반기를 지나가면서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채권 투자는 확정된 수익을 얻을 수 있고 금리가 하락하여 채권 가격이 상승하면 채권 매매 차익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채권 가격 상승으로 발생하는 매매차익은 비과세이고 이자소득세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도 아닙니다. 세테크 측면에서도 매력이 있는 것이죠. 현재 고금리 상황에서 국채 중심의 채권 투자는 안정적이면서 높은 수익도 얻을 수 있는 현명한 투자 방법입니다.
투자로 살아남는 방법
chapter 2. 장기적인 측면
좀 더 장기적인 측면에서,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법으로는 ‘자산배분투자’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기준으로 주식 시장을 보면 ‘지금이 정말 위기를 예상할 만한 때인가’ 싶을 정도로 주식시장 상황은 좋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위기는 늘 이런 시기들 뒤에 찾아왔습니다. 위기 발생과 상관없이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하는 자산배분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산 배분 투자는 주식, 채권, 현금, 부동산 및 원자재와 같은 다양한 자산 클래스에 걸쳐 투자를 전략적으로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정한 비율을 정해 투자를 하고 매년 그 비율을 맞춥니다. 예를 들어 전통적 자산배분이라고 말하는 ‘주식 60%, 채권 40%’ 비율로 2023년 7월에 1억을 투자했다고 생각해 봅시다. 주식 6,000만 원, 채권 4,000만 원이었던 투자금액이 달라져 있을 것입니다. 주식이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죠. 만약 주식이 8,000만 원이 되었다면 주식을 800만 원어치 팔고 채권을 800만 원 사서 6:4 비율을 맞춥니다. 이런 식으로 비율을 맞추면 비싼 자산을 팔고 싼 자산을 사는 효과를 반복하게 됩니다.
자산배분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매일 주식시장의 흐름에 흔들리지 않고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성공적인 투자에는 그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기도 합니다.
경기 침체 시 투자만큼 중요한 대비책은?
경제 위기가 닥쳐온다는 경고가 들릴 때 가계 안전진단을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위기가 닥치거나 경기 침체기가 지속되면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기도 하고,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가계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신용은 경색되고 자금 상황은 매우 힘들어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위기를 버틸 수 있는 긴급 자금을 마련하고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예비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보험 상품 현황을 잘 파악하여 어려운 시기에 의료비가 문제가 되지 않도록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쉽지 않은 나날들입니다. 잘 견뎌낸 사람에게는 좋은 날들이 다가오는 것이라는 기대를 잃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가족사랑이야기 > 트렌드&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 Talk] 장거리 달리기가 주식 투자 성공의 지름길일까? (1) | 2023.07.13 |
---|---|
[재테크 Talk] 부동산 재테크, 이것부터 알고 시작하자! (0) | 2023.07.13 |
[라이프 Talk] '얼죽아'만 고집하면 안 되는 이유! (0) | 2023.07.05 |
[라이프 Talk] 즐겁고 안전한 여름 캠핑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0) | 2023.06.28 |
[라이프 Talk]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으로 효과 만점일까?! (0) | 2023.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