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테러, 화재 등 재난 상황 대피요령 어떻게 해야할까요?





러시아 여객기 테러, 미국 LA총기난사 등 지난 2개월간 전 세계에 10건 이상의 테러 사건이 터졌습니다지난 11월에 프랑스에서 발생한 연쇄 테러는 전세계를 충격 속으로 몰아 넣었죠. 이로 인해 무고한 시민들이 목숨을 잃었는데요.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IS)가 테러 대상 국가에 한국을 포함 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제 우리도 더 이상 테러의 위험에서 안전할 수 없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테러 발생시 행동 요령 및 재난 상황 시 어떻게 대처 해야 할 지 대피요령과 행동요령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테러 발생 시 행동요령, 이렇게 하세요!



IS의 파리 테러 이후 국제적으로 테러에 대한 관심과 경계가 커진 만큼 여러분들도 만일의 상항을 대비하여 테러 발생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해요.

 


1. 폭발물이 발견된 현장에서





 

폭발물 사고는 한번 발생하게 되면 많은 인명피해가 따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사고 입니다. 때문에 평소 폭발물 발견 시 적절한 대피 방법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우선, 폭발물 발견 시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면서 폭탄이 발견된 지점의 반대방향 계단으로 즉시 대피해야 합니다. 이 때, 엘리베이터는 절대 이용하지 말아야 하며 계단 한쪽만을 이용(우측통행)하여 폭발물 처리팀이나 소방관들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또한, 폭발물이 발견된 현장에서는 되도록 휴대전화는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휴대전화가 기폭장치를 작동시킬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2차 폭발물이 설치 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면서 대피하도록 하세요.

 

건물 밖으로 대피할 경우, 유리 파편이나 간판 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건물에서 멀리 떨어져서 이동해야 하고 건물 잔해에 깔렸을 경우에는 유독가스, 분진 및 유리, 금속 파편 피해에 대비하여 위치를 확인 한 후 구조를 요청하세요.



2. 총격 현장 테러





그렇다면 파리 총격 테러 사건과 같이 총격 테러 현장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총격 테러 발생시 즉시 바닥에 엎드리거나 자세를 낮춰 몸을 숨길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해야 하는데요. 이 때, 경찰이나 군의 대응 사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지시하는 대로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대피 시 갑자기 일어나거나 뛰면 테러범의 표적이 될 수 있으므로 낮은 포복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박격포나 로켓포 등의 공격을 받을 경우에는 방공호 등 엄폐 가능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하고 안전장소로의 대피가 곤란한 경우 바닥에 엎드려서 총격이 끝날 때까지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3. 화학물질이 유포된 경우





 

폭발물만큼이나 위험한 것이 생화학 무기입니다. 독성 화학물질은 소량으로도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화학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데요그 피해를 최소화 화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대비해야 합니다.

 

화학테러 발생 시 1차적인 목표는 테러 발생 지역으로부터 대피하여 독성 물질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만약 실외에 있다면 바람을 안고 이동하되 높은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독성가스는 대부분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낮은 곳에 고이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에요.

 

화학테러가 발생된 곳이 지하철이나 백화점 등의 실내 공간이라면 신속하게 밖으로 대피해야 해요. 만일 방독면이 비치되어 있다면 즉시 방독면을 착용해 주시고없는 경우에는 손수건이나 머플러, 목도리, 마스크 등을 이용해 입과 코를 막아 주세요.  신속히 빠져 나와 현장을 벗어난 경우에는 맑은 공기로 호흡을 한 뒤 즉시 옷을 갈아입고 샤워를 해야 합니다.

 



겨울철 화재 발생시 행동 요령





테러뿐만 아니라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데요갑작스러운 화재 발생시 대처법과 대피 요령을 알아볼게요.


-화재발생 시 대피 요령





화재가 발생하면 무엇보다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을 발견하면 '불이야'하고 큰 소리로 외쳐서 다른 사람에게 화재 사실을 알린 뒤 화재 경보 비상벨을 누릅니다.

 

엘리베이터는 절대 이용하지 않도록 하며 계단을 이용해서 대피하되, 아래층으로 대피가 불가능 할 때는 옥상으로 대피하세요.

 

대피 시에는 낮은 자세로 이동하고 불길 속을 통과할 때는 물에 적신 담요나 수건 등으로 몸과 얼굴을 감싸주세요.

 

옷에 불이 붙었을 때는 두 손으로 눈과 입을 가리고 바닥에서 뒹굴어 주세요.

 

방문을 열기 전에 문 손잡이를 만져보세요. 손잡이를 만져 보았을 때 뜨겁지 않으면 문을 조심스럽게 열고 밖으로 나가도록 합니다.

 

문 손잡이가 뜨겁거나 출구가 없을 경우에는 연기가 방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물을 적셔 문틈을 옷이나 이불로 막고 구조를 기다립니다.

 

대피한 경우에는 바람이 불어오는 쪽에서 구조를 기다려 주세요.




-소화기 사용 요령





 

화재가 발생한 후 초기에 대처를 잘 해야 대형사고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소화기는 초기 화재를 진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역할을 하므로 사용방법을 잘 익혀두는 것이 중요해요.

 

소화기를 불이 난 곳을 옮겨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아주세요.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 쪽으로 향하게 해 주세요.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듯이 뿌립니다.

소화기는 잘 보이고 사용하기에 편리한 곳에 두되 햇빛이나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세요.




-화재시 119 신고 요령




 

화재가 발생할 경우 당황하지 말고 바로 신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19를 누르고 불이 난 내용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설명해 주세요. 화재가 발생한 위치나 주소를 설명해 줍니다. 이 때 휴대 전화보다는 유선 전화를 사용할 경우, 주소에 대한 파악이 보다 명확할 수 있습니다전화는 소방서에서 먼저 끊는다고 할 때까지 전화를 끊지 않도록 하세요.

 

 

 

지금까지 테러, 화재 등 재난 상황 발생시 대처 방법 및 대피 요령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러한 재난은 언제 어디에서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는 만큼 재난 발생시 상황 별 대피 요령을 꼭 기억해 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