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오돌토돌 솟아나는 닭살? 모공각화증의 원인과 치료법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추울 때, 소름 끼칠 때 오돌토돌 솟아나는 닭살! 그런데 이것이 ‘모공각화증’ 의 일종일 수 있어요. 건조한 봄철이 되면 증상이 더 악화되는 모공각화증은 팔과 다리 및 등 바깥 부분 모공을 따라 작은 돌기가 생기면서 외관상 닭살 모양의 피부를 보이는 특징이 있는데요. 보기 좋지 않은 모습 때문에 이 모공각화증제거를 위한 방법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답니다. 오늘은 모공각화증의 원인과 치료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모공각화증과 모공각화증의 원인

                                     

                                                         

모공각화증은 유전성 질환으로 모낭에 있는 각질의 마개 때문에 때때로 모공 주위가 붉거나 갈색으로 보이는데요. 모낭에 각질 덩어리가 박혀 털 뽑은 닭의 피부처럼 보이게 되어 일명 닭살이라고 불린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아토피가 있는 사람에게 쉽게 일어나는 질환인데요.

                     

사춘기시절 2차 성징이 진행되면서 남성호르몬이 과다해지면 피부 각질층이 두터워지는 변화가 일어나면서 피지 분비 증가, 체모 성장 등의 원인이 작용해 모공입구가 협소해지면서 모공 융기가 쉽게 일어날 수 있는데요. 이 때 모공각화증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모공각화증 증상

                                

모공각화증 증상은 특별히 가렵거나 통증을 수반하지는 않는데요. 주로 팔이나 허벅지 어깨 등의 모공을 따라 보이던 돌기가 수년 이상 지속된다면 융기됐던 모공입구의 색소가 점점 깊이 자리 잡게 되고 검붉은 갈색 자국이 남게 됩니다. 색소가 침착된 모공의 주변은 나이가 든 후에도 쉽게 사라지지 않고 지저분한 피부상태로 남기 때문에 외형적으로 콤플렉스가 될 수도 있다고 해요.

                     

                          

                         

모공각화증 치료법

                               

                              

그렇다면 모공각화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보통 모공각화증 치료를 위해서는 각질 용해제 또는 비타민 A가 함유된 연고를 바르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각질 제거를 위한 박피치료, 레이저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과도한 각질 제거는 상처를 만들고 수분이 증발하여 피부가 오히려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모공으로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치료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모공각화증 예방법

                          

                              

각질 제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모공각화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털이 피부 각질층을 제대로 뚫지 못하고 피부 안에서 자라는 현상인 인그로운 헤어 현상이 일어나 닭살 피부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모공각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모공각화증은 유전적인 질환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예방하는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은데요. 기본적으로 모공각화증을 악화시키지 않기 위해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호해주고 뜨거운 물 대신 따뜻한 물로 단시간 샤워를 추천해요. 특히 피부가 건조하면 모공각화증이 악화되기 때문에 잦은 샤워를 삼가고 때를 과도하게 밀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특히 샤워 후 보습제를 충분하게 발라 피부를 보호하고 실내 습도는 적당히 유지해 주세요! 

                         

                                 

모공각화증의 오돌토돌한 돌기를 습관적으로 만지고 짜거나 무리하게 각질제거를 하면 염증을 유발해 색소침착이 더욱 악화될 수 있는데요. 모공각화증은 피부타입이나 모양, 크기에 따라 개개인마다 증상과 원인, 치료법이 다를 수 있으니, 조심해도 모공각화증이 점점 심해진다면 병원을 찾아서 원인을 진단하고 모공각화증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겠죠!